뷰페이지

“한국 정부 해킹하겠다” 공격 예고한 어나니머스 잡고 보니 평범한 중고생

“한국 정부 해킹하겠다” 공격 예고한 어나니머스 잡고 보니 평범한 중고생

입력 2014-04-17 00:00
업데이트 2014-04-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제해커집단 ‘어나니머스’를 자처하며 청와대 등 정부기관에 대한 해킹 공격을 예고했던 장본인은 평범한 중고생들이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는 강모(17), 배모(14)군과 대학생 우모(23)씨를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16일 밝혔다. 경찰은 이들과 함께 해킹 공격을 준비한 J군(15·필리핀 국적)을 추적하기 위해 필리핀에 공조수사를 요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강군은 지난 3월 정부기관에 대한 해킹을 결심하고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배군 등을 모집했다. 이들은 SNS에 해킹을 예고하는 글과 함께 예고 동영상을 제작해 유튜브에 올렸다. 해당 동영상에는 어나니머스를 상징하는 가면을 쓴 외국인이 영어로 “한국 정부가 세금을 낭비하고 언론을 통제하며 국민을 억압하고 있어 4월 14일 사이버 공격을 감행하겠다”고 말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이들은 지난달 22일 자신들의 공격 예고가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고 다른 어나니머스를 자처하는 이들이 공격을 부인하고 나서자 부담을 느꼈고 다음 날 계획을 철회했다. 강군은 경찰에서 “나는 어나니머스가 맞다”고 진술했지만 J군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해킹 방법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관계자는 “어나니머스는 실체가 없어 강군이 실제 어나니머스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4-04-17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