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러, 도네츠크도 합병? 크림때와는 다르다

러, 도네츠크도 합병? 크림때와는 다르다

입력 2014-04-17 00:00
업데이트 2014-04-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軍 아닌 민병대가 관공서 점거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의 친러시아 민병대와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충돌하면서 내전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친러 주민들이 러시아와의 합병을 주장하는 시위를 벌인 뒤 무장 민병대가 관공서를 장악하는 수순이 크림반도 합병 때와 닮았다. 이 때문에 러시아가 동부 지역을 합병하거나 분리·독립시킬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그러나 크림과 우크라 동부는 다르다는 분석이 많다. 로이터 통신은 16일 “러시아가 크림 때의 각본을 따르는 것처럼 보이지만 전혀 다른 결과를 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로이터는 “크림의 관공서를 점령했던 사람들은 민병대로 위장한 러시아 정규군이었지만 도네츠크 등에서 관공서를 점거한 이들은 현지 러시아계 주민들로 구성된 민병대”라고 지적했다. 러시아가 합병할 생각이었다면 크림 때처럼 정예군을 민병대로 위장해 투입했을 것이라는 추측이다.

주러시아 영국 대사를 지낸 토리 브렌톤은 BBC와의 인터뷰에서 “크림과 우크라 동부는 본질적으로 다르며 크림 합병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힘들다”고 말했다. 그의 분석에 따르면 크림은 애초 러시아 땅이었고 반도여서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명확하게 그을 수 있었으며, 주민 대다수가 러시아계였다. 그러나 도네츠크주의 경우 주민 3분의1만이 러시아계다.

로이터는 이를 바탕으로 “러시아의 목표는 합병이 아니라 영향력 유지”라고 전망했다. 민병대를 배후 조종해 혼란을 유지하며 우크라이나 과도정부가 동부 지역의 자치권을 확대하는 헌법을 채택하게 압박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당면 목표는 5월 25일 우크라 대선에서 친서방 정권이 들어서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가디언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크림을 반드시 되찾아야 할 영토로 생각했지만 우크라 동부는 다르다”며 “다만 우크라이나에서 영향력을 잃은 대통령으로 기록되지 않기 위해 물러서지도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소요를 부추겨 대통령 선거를 무산시키거나 반쪽 선거로 만들어 계속 개입할 명분을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이창구 기자 window2@seoul.co.kr

2014-04-17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