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재기업 영역확장 경쟁

소재기업 영역확장 경쟁

입력 2014-04-17 00:00
업데이트 2014-04-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스코 음극재·GS칼텍스 탄소소재 시장 진입… 삼성도 SDI와 제일모직 합병 통해 변화 모색

소재기업 간 사업영역 확장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과거처럼 한 분야에만 집중해서는 살아남기 어렵다는 위기의식이 경계 파괴를 불렀다. 포스코, GS칼텍스 등 굵직한 기업들이 변화의 선두에 섰다.

LG경제연구원 이윤하 선임연구원은 16일 연구보고서를 통해 “글로벌 저성장 기조에서 소재기업도 예외는 아니다”라면서 “시장·용도·기술 등의 확장을 통해 정체현상을 극복하려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수요업체들의 달라진 환경이 소재기업 간 경쟁을 촉발시킨 주요 요인이다. 이를테면 경량화와 친환경이 자동차 시장의 이슈로 등장하면서 소재 또한 기존 철강 중심에서 알루미늄과 같은 비철금속이나 플라스틱,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 등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유럽 최대 화학회사인 독일의 바스프나 머크 같은 기업들이 유럽을 벗어나 아시아로 사업 확장을 꾀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바스프는 지난해 중국 난징·한국 울산 등에 2017년까지 3억 4000만 달러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런 흐름은 우리 기업들도 예외가 아니다. 포스코는 2010년 LS엠트론 이차전지 음극재 사업부를 인수했고 2012년엔 일본 도카이카본과 합작법인을 설립했다. 제철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을 활용하면 경쟁력이 있다는 평가다. 음극재는 리튬이차전지의 4가지 요소(양극재·음극재·전해질·분리막) 중 하나로 나머지와 달리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리튬전지 시장은 2018년까지 연평균 13%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석유 정제 및 화학이 주력이었던 GS칼텍스는 2009년 일본 JX오일앤에너지와 합작법인인 PCT를 설립해 탄소소재 시장에 뛰어들었다. 2012년엔 글로벌 음극재 시장 수요를 100% 충족시킬 수 있는 규모의 공장을 준공하기도 했다. 올해는 투자를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삼성그룹 역시 소재 분야 사업구조 개편으로 경쟁력 강화에 나섰다. 지난달 제일모직을 삼성SDI와 흡수합병시켰다. 제일모직의 분리막 제조기술 등이 삼성SDI 배터리의 경쟁력도 끌어올리는 등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 연구원은 “이제 소재산업은 더는 유기·무기·금속·바이오로 나누는 게 의미가 없어졌다”면서 “한 가지 분야에만 집중해서는 고객의 요구에 종합솔루션을 제시하기 어려워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여기에 다른 영역에서도 경쟁자들이 진입하고 있어 경쟁은 격화될 것”이라며 “수요업체와의 공동개발·협력 등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4-17 1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