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조윤선 장관 “여가부에 힘달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8개 협업부처 과장들과 간담회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이 16일 정부 8개 협업 부처의 과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장관이 다른 부처의 실무 공무원들을 위한 자리를 마련하고 오찬을 주재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더욱이 이 자리에서 실무자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감사패까지 전달해 참석자들로부터 감동 섞인 반응을 얻었다.

조윤선(오른쪽) 여성가족부 장관이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협업부처 간담회’에서 장석철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 서기관에게 감사패를 전달하고 있다. 감사패에는 ‘우리가 맞잡은 두 손이 굳건해질수록 국민께 보다 가까이 다가갈 것입니다’라고 적혀 있다.
여성가족부 제공

조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법무부, 안전행정부,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국방부, 교육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8개 부처 과장급들을 불렀다. 타 부처와의 협업이 많은 여가부의 특성상, 그동안의 성과를 공유하고 지속적인 교류 및 협력을 요청하기 위해서다.

조 장관은 인사말에서 “여가부에 와서 직원들에게 가장 많이 들은 말이 ‘우리 부는 다른 부처가 도와주지 않으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는 얘기였다”면서 “이에 스스로 빛나는 별이 되기보다 별을 빛내주는 밤하늘이 되자고 말하곤 했다”며 우회적으로 여가부의 여건을 털어놨다.

여가부는 여성과 아동·청소년, 가족에 대한 광범위한 업무를 맡고 있지만 턱없이 부족한 예산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다. 올해 여가부에 책정된 예산은 범죄피해자 기금을 포함해 5793억원에 그쳤다. 여기에 법적·제도적 강제력도 미약해 이러한 점들을 보완코자 조 장관은 타 부처와의 협업을 중시해 왔다.

여가부는 경찰청과 ‘가정폭력 전담 경찰관’ 도입을 추진해 올해 138명의 전담 경찰관을 배치했고, 고용부와 경력단절 여성 취업 지원을, 문체부와 4대악 근절 캠페인 등을 함께했다. 또 법무부와는 청소년·장애인 대상 성매매사범 법집행 강화를 추진해, 초범도 원칙적으로 조건부 기소유예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처리기준을 상향했다.

조 장관은 다른 부처 참석자 모두에게 감사패를 전하며 고마움을 표했다. 박대규 법무부 형사기획과 서기관은 “30여년 공직생활 동안 이런 자리는 처음이다. 무척 신선했다”며 “앞으로 각 부처들이 협업하지 않으면 안 되는 일들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다른 과장도 “장관이 직접 실무자들을 챙기고 배려하는 모습에 감동을 느꼈다”고 전했다.

조 장관은 “그동안 여가부를 도와주신 실무자 분들을 가까이 만나게 돼 좋았다”며 “이 자리를 계기로 각 부처가 마음을 합하고 여가부의 업무에도 힘을 더해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최지숙 기자 truth173@seoul.co.kr
2014-04-17 2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