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국장급 개방형 직위 3곳 공개모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학계 등 민간인 선발위 첫 주관

중앙부처 국장급 개방형 직위 공무원을 민간인으로 구성된 ‘중앙선발시험위원회’(선발위원회)가 처음으로 주관해 뽑는다.

안전행정부는 금융위원회 대변인, 보건복지부 국립보건연구원 면역병리센터장, 통계청 통계개발원장 등 국장급 개방형 직위 3곳의 공개모집 계획을 나라일터(gojobs.mospa.go.kr)에 22일 공고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개방형 직위부터는 지난 1일 설치된 ‘중앙선발시험위원회’에서 담당하게 된다. 선발위원회는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5월 세월호 참사 관련 대국민 담화에서 밝힌 ‘공직사회 혁신’ 약속의 후속 조처로 출범했다.

그동안 개방형 직위는 공모하는 부처 공무원이 참여하는 선발위원회가 채용을 주관함에 따라 내부 공무원으로 상당수 확충돼 ‘무늬만 개방형’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번 시험부터는 학계, 민간기업, 언론계 등 민간인으로만 이뤄진 선발위가 주관하게 된다.

종전에는 지원자가 해당부처에 응시원서를 제출했으나 이번부터는 해당부처를 거치지 않고, 선발위에 바로 지원하면 된다. 이로써 해당부처에서 개방형직위에 민간 경력자 채용을 기피하는 점을 차단할 수 있다는 게 안행부 측의 설명이다.

선발위는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으로 적격자를 선발해 소속 장관에게 임용후보자를 복수(2∼3배수) 추천한다. 해당 장관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선발위원회가 1순위로 추천한 지원자를 채용해야 한다. 개방형 직위에 민간인이 선발되면 최초 3년 이상 임기가 보장되며, 업무 실적이 탁월한 임용자는 재공모 절차 없이 장기간 근무할 수 있다.

개방형 직위의 보수는 직무특성과 개인경력·자격 등을 고려해 임용후보자와 소속 장관이 협의해 결정한다. 개방형 직위 신규 채용자의 기본 연봉 하한액은 6019만 7000원이며, 성과급 등은 별도 지급된다.

한편 정부는 총 422개(고위공무원단 166개, 과장급 256개) 개방형 직위 중 연말까지 약 50개 직위를 공모할 계획이며, 앞으로 연간 140여개 직위를 공모할 예정이다. 다음달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장애인도서관장을 비롯한 과장급 개방형 8개 직위를 선발할 계획이다.

조현석 기자 hyun68@seoul.co.kr
2014-07-22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