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고통·상처 모두 꺼내 놓아야 치유될 수 있고 희망으로 발전 가능”

“세월호, 고통·상처 모두 꺼내 놓아야 치유될 수 있고 희망으로 발전 가능”

입력 2014-08-29 00:00
업데이트 2014-08-29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가톨릭 영성가’ 안젤름 그륀 신부

“사람들은 행복을 단번에 움켜쥐려 하지만 행복은 절대 그렇게 찾을 수 없어요. 모든 감각을 집중해 순간순간 치열하게 살고 타인을 위해 무언가를 할 때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이미지 확대
안젤름 그륀 신부
안젤름 그륀 신부
사제들을 치유하는 가톨릭 영성가로 유명한 독일 성 베네딕트회 안젤름 그륀(69) 신부. 지난 27일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신부는 “행복해지려면 소유하려 들지 말라”고 거듭 강조했다.

작은형제회 프란치스칸 사상연구소 주최로 열린 영성학술발표회 강연차 한국에 온 그륀 신부는 독일 뮌스터슈바르자크 수도원 피정의 집에서 주로 정신적으로 상처받은 사제들에게 영적 상담과 지도를 하는 독특한 사제. 영적 심리학 기법을 써서 사제들을 정신적으로 편안하게 이끄는 일을 하고 있다. “성소(聖召·하느님의 부르심)의 위기를 맞은 신부가 많아요. 위기에 빠진 과정을 찬찬히 들여다보고 함께 대화를 나누다 보면 문제점을 찾을 수 있어요. 창조적인 일을 하게 하거나 그룹 심리치료, 스포츠 활동을 통해 해결해 나가기도 하지요.”

영성 심리학은 고통과 상처를 하느님 앞에 모두 꺼내 놓고 치유와 변화로 이끄는 치료 기법이라는 그륀 신부. 지금 한국 사회를 뒤흔들고 있는 세월호 참사도 그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들여다볼 때 치유될 수 있고 희망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는 다양한 측면이 있다고 봅니다. 슬픔을 공개적으로 드러낸다는 의미에 공동체가 함께 느끼는 고통을 통해 연대 의식을 가진다는 긍정적 측면도 있지요. 국민들은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 권리가 있는 만큼 정부에 대해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도록 압박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부는 그러면서 “국민들은 정부가 고통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점에 대해 분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신학박사이면서 경영학을 공부한 신부는 평신도와 기업가들을 대상으로 각국을 다니며 영성 강좌를 하고 저술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국내에 번역돼 출간된 책도 80권이 넘는다. 상처는 궁극적으로 어떻게 치유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고통과 상처의 치유는 결국 하느님과의 관계에 달린 것”이라고 말한다. “개개인이 가진 모습에 따라 하느님의 모습도 달라져요. 자신이 병적인 상(像)을 갖고 있으면 하느님도 그런 모습이 됩니다. 자신의 가장 밑바닥 모습과 맞닥뜨릴 준비가 돼 있어야 비로소 치유가 가능한 것이지요.”

5년 전 왔을 때와 비교해 보면 한국 사회가 많이 달라졌다고 한다. “정부에 항의하는 미사와 집회가 눈에 띄어요. 젊은이들이 스펙 쌓기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 같아요.” 한국 사회가 물질과 돈을 향해 내달리는 것 같아 안타깝다는 신부는 영적인 삶에 더 큰 관심을 가져 달라고 주문했다. “고통을 당한 순간엔 당연히 행복할 수 없죠. 하지만 회피하지 않고 현실을 받아들여 그 고통 위에서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면서 이겨 나가야 합니다.”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4-08-2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