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시리아 공습’ 동맹 규합 난기류…오바마 NSC 소집(종합)

美 ‘시리아 공습’ 동맹 규합 난기류…오바마 NSC 소집(종합)

입력 2014-08-29 00:00
업데이트 2014-08-29 08: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동맹국에 공동작전 요청…獨-佛 “거부” 英-濠 “미정”

미국이 시리아 내 이슬람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를 공격하기 위해 동맹국 규합에 착수했다.

그러나 동맹·우방국들이 미국이 주도하는 공동 군사작전에 참여하는 것을 꺼리는 분위기여서 난항이 예상된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백악관 상황실에서 국가안보회의(NSC)를 소집하고 시리아 공습문제를 논의했다.

민주당 선거자금 모금을 위해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 출장 중인 조 바이든 부통령도 보안전화를 이용해 회의에 참석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시리아 공습을 결정할 경우 ‘다자주의적 개입’ 원칙에 따라 동맹·우방국들과 함께 공동 군사작전을 편다는 방침을 정하고 본격적인 외교적 교섭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이 원칙을 재확인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시리아로까지 추적해 들어가지 않고 IS를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지역적 협력자들, 특히 (이슬람교) 수니파 협력자들이 지역 차원의 장기적인 IS 억제 전략을 수립하는 게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어 “시리아 문제는 단순히 군사적 사안이 아니라 정치적 사안”이라며 “(존) 케리 국무장관에게 (시리아 인근) 지역 국가들이 IS의 위협에 공동 대응하는 연맹체를 만들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고 말을 이었다.

그러나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리아에서도 공습에 나설지와 관련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오바마 행정부는 특히 다음 달 4~5일 웨일스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를 통해 군사작전 동참을 종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나토 동맹국들에 대해 지난 2011년 리비아 카다피 정권에 대한 공습작전에 준하는 협력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젠 사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동맹·우방국들과 함께 인도주의·군사·정보·외교분야에서 협력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동맹·우방국들이 미국이 주도하는 군사행동에 어느 정도 동참할지는 미지수다.

특히 독일과 프랑스는 시리아 공습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정리했으며 핵심 동맹국인 영국과 호주도 아직 참여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영국 총리실은 이날 IS 공습 동참과 관련해서는 미국 정부로부터 공식 요청을 받은 일이 없으며 관련 논의도 진행된 바 없다고 밝혔다.

호주 총리실도 현재 이라크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강조하고 공습 동참 여부에 대해서는 논평을 거부했다.

미국은 동맹·우방국들의 참여가 저조할 경우 독자적인 군사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국내의 부정적 여론과 의회 일각의 반대로 인해 실행에 옮길 가능성은 불투명해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