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완구 “세월호 특별법 국민 공감 얻어야”

이완구 “세월호 특별법 국민 공감 얻어야”

입력 2014-08-29 00:00
업데이트 2014-08-29 0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야당과 언제든 만나서 대화할 자세 돼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29일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 “여야 정치권만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민의 공감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특별법에 피해자가 가해자를 과도하게 재단하는 문제와 같은 위헌적인 요소를 남겨두면 안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으로 구성되는 진상조사위에 수사·기소권을 주거나 특별검사 추천권을 야당과 유족 측이 행사하는 것은 사법권의 훼손을 초래할 수 있다는 기존의 입장을 강조한 것이다.

이 원내대표는 또 “국민 공감대도 형성해야 하지만 국회의원 역시 헌법기관이기 때문에 나중에 본회의 표결을 생각한다면 의원들의 동의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나쁜 선례를 남기지 않고 후대에 평가받을 결과물을 내놓겠다”고 강조했다.

추석 전 타결 가능성에 대해 “기왕이면 빨리 되면 좋겠지만 여러 가지 살펴야 할 사항이 많아서 시한을 정해 놓고 할 수는 없다”면서 “특별법 방향에 대해서 여러 얘기가 나오지만 유족은 여전히 수사·기소권을 요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원내대표는 야당과 접촉 계획에 대해서는 “새정치민주연합이라는 정식 명칭을 불러 달라고 할 만큼 야당을 국정 운영의 한 축으로서 존중하고 있다”면서 “장외투쟁을 하고 있어 아직 접촉은 못했지만 언제든 만나서 대화할 자세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세월호 청문회 개최를 위한 국정조사 특위 연장과 관련, “앞으로 국정감사도 시작해야 하는데 청문회까지 열리면 중복될 수 있어 앞으로 상황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