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 총파업 참여 10%로 저조…은행들 정상영업

금융 총파업 참여 10%로 저조…은행들 정상영업

입력 2014-09-03 00:00
업데이트 2014-09-03 16: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년 만의 금융권 총파업에도 전국의 은행 영업점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운영됐다.

정부의 공기업 복지혜택 축소에 강력히 반발하는 기업은행 등 일부 금융공기업은 파업 참가율이 높아 업무에 다소 지장을 받았다.

이미지 확대
금융노조가 관치금융 철폐 등을 요구하며 14년 만에 총파업을 벌인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영업부에 파업 안내문이 내걸려 있다. 이날 총파업에도 전국의 은행 영업점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금융노조가 관치금융 철폐 등을 요구하며 14년 만에 총파업을 벌인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영업부에 파업 안내문이 내걸려 있다. 이날 총파업에도 전국의 은행 영업점은 대부분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금융노조, 목동운동장서 대규모 총파업 집회
금융노조, 목동운동장서 대규모 총파업 집회 관치금융 철폐와 정부의 금융공기업 정상화 대책 중단을 요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소속 조합원들이 3일 오전 서울 양천구 목동종합운동장에서 총파업 집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업은행 관계자는 3일 “직원 3천~4천명이 오늘 파업에 참여한 것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기업은행 전체 1만2천명 가운데 4분의 1 이상이 파업에 참여한 것이다. 연간 100만원에 달하는 복지혜택을 정부가 일방적으로 줄이는 데 대한 반발 때문이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중소기업들의 자금 수요가 집중되는 시기라는 점을 고려할 때 자금 집행 과정에서 일부 차질이 빚어졌을 가능성이 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영업점의 인력 차출은 최소화했고, 주로 본점 부서 직원 위주로 파업에 참여해 큰 지장은 없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기업은행을 비롯해 수출입은행,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등 금융공기업의 파업 참여율이 30%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이들 금융공기업을 제외하면 일반 시중은행의 파업 참여율은 금융산업노동조합의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이날 목동 운동장에서 열린 총파업 집회는 주최 측인 금융노조가 4만명이 참여했다고 주장한 것과 달리 경찰 추산으로는 참여 인원이 약 1만명에 불과했다.

총파업 명분은 ▲관치금융 철폐, 낙하산 인사 저지 ▲금융산업 구조조정 분쇄 ▲정부의 노사관계 개입 분쇄 및 복지축소 저지 ▲고용안정 및 근로조건 개선이다.

우리은행의 경우 금융노조는 ‘100% 파업 참여’를 목표로 삼았지만, 이날 실제 파업에 참여한 직원은 약 1천명으로 전체의 7% 정도에 불과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전국의 1천개 점포가 정상적으로 영업했다”며 “점포마다 많아야 1~2명만 파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신한은행, 한국씨티은행 등은 노조 간부 위주로 수십명 정도가 파업에 참여해 ‘구색’을 맞추는 수준에 불과했다.

노사 갈등을 겪는 국민은행도 이날 파업에 대비해 종합상황본부를 꾸렸으나, 모든 점포가 정상적으로 운영됐다.

농협은행은 수도권 지역 분회는 1~2명씩, 지방은 시·도당 10명씩 모두 700명 정도 파업에 참여한 가운데 전국 각 지점은 정상 영업했다.

하나·외환은행 조기통합에 반발하는 외환은행 노조는 이날 총파업과 별개로 임시 조합원 총회를 열어 파업 찬반 투표를 시도했으나 사실상 무산됐다.

정족수인 3천500명가량을 넘겨야 하지만, 사측의 압박과 노사 충돌 등으로 총회 참석 인원은 한참 못 미쳤다.

외환은행은 일부 영업점에서 총회 참석을 위해 대다수 직원이 자리를 비워 본점에서 대체 인력이 파견된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정상 영업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시중은행의 파업참여율이 저조한 탓에 이날 27개 금융회사 및 관련 기관의 전체 파업참가율은 10% 수준에 그쳤다고 금융당국은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