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감사원 때늦은 ‘세월호 반성’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해경 등 안전분야 소홀 지적에 기관감사 20곳으로 두배 늘려

감사원이 올해 하반기 기관운영감사 대상에 기획재정부, 환경부, 국세청, 제주도, 금융감독원 등 10개 기관을 추가해 모두 20곳을 감사하기로 했다. 올해 초에 세운 계획을 바꿔 감사 대상을 두 배나 늘렸다.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안전 등 기본 업무에 관한 감사를 소홀히 하고 현안을 다루는 특정감사에 치중했다는 비판을 받은 감사원이 감사 방향을 바꿔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의 기관운영감사 비중을 늘리기로 한 것이다. 2002년 이후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 관할의 여객선 안전관리 및 감독 실태, 해상 조난사고 구조체계에 대해선 한 차례도 감사하지 않았다.

감사원은 15일 “현안에 대한 원인 및 책임 규명, 개선 대안을 마련하는 특정감사에 치중하다 보니 기관업무 전체를 조감하고 세월호 참사 등 대형 재난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는 자성의 목소리를 내면서 이 같은 방침을 밝혔다.

특정감사에 참여하는 직원들에게 더 많은 인사평점을 줘 직원들을 특정평가에 치중하도록 유도해 온 감사원은 특정감사에 대한 추가 배점제를 폐지하는 등 관련 문제점도 고쳐 나가기로 했다.

앞으로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의 업무 전반을 살펴보는 기관운영감사를 확대, 내실화하겠다는 다짐이다. 이를 통해 기관의 조직, 인사, 예산, 회계를 비롯한 기관 고유 업무의 적정성을 내실 있게 점검하겠다는 반성이다. 이 과정에서 예산 낭비 및 비효율, 안전 등 주요 분야의 중요 취약점이 확인되면 심층 분석이 가능한 특정 및 성과감사로 이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이석우 선임기자 jun88@seoul.co.kr
2014-09-16 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