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野 ‘MB정부 자원외교·4대강’ 국조 검토

野 ‘MB정부 자원외교·4대강’ 국조 검토

입력 2014-10-23 00:00
업데이트 2014-10-23 05: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몇십조 국고손실 진실 밝혀야… 당시 주무장관 최경환도 책임” ‘이명박근혜 정부’ 연계성 부각

새정치민주연합이 22일 이명박(MB) 정부에서 국책사업으로 추진한 4대강 및 해외자원 개발 사업 비리 의혹과 관련해 국정조사 검토 의사를 밝히며 ‘MB 파헤치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에 더해 친박의 핵심 인사이자 MB 정부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현 산업통상자원부)으로 재직했던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자원외교 사업 책임자로 지목해 ‘MB 정부-박근혜 정부’의 연결고리를 부각시키는 모양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이날 ‘취임 한 달 기자간담회’에서 “혈세 낭비를 응징해야 하는 것은 너무 당연한 일”이라면서 “몇십조 원에 이르는 국고 손실에 대해 아무도 손을 대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하면 국정조사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앞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해외자원개발 사업에 수천억 원을 버렸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면서 “우리 당은 의혹 규명에 철저히 임해 진실을 밝히는 동시에 필요하면 관련 기관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국정조사도 검토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 경제부총리를 향해서는 “해당 사업의 주무장관으로 (책임이 있기 때문에) 국감에 나와 국민적 의혹을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세균 비대위원은 ‘이명박근혜’(이명박+박근혜) 구도를 좀 더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명박 정부와 이를 승계한 박근혜 정부가 결국 한 부모로부터 나왔기 때문에 철저한 진상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가능할지 심히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4-10-23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