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객을 스토리로 끌어들여 함께 울고 웃게 할것”

“관객을 스토리로 끌어들여 함께 울고 웃게 할것”

입력 2014-10-23 00:00
업데이트 2014-10-2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페라 ‘오텔로’ 한국공연 남녀 주인공 클리프턴 포비스·세레나 파르노키아 인터뷰

셰익스피어의 비극이 베르디의 웅장한 선율로 되살아난다. 셰익스피어 탄생 450주년 기념작인 오페라 ‘오텔로’(‘오셀로’의 이탈리아식 이름)다. ‘햄릿’ ‘리어왕’ ‘맥베스’와 함께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인 ‘오셀로’를 원작으로, 베르디가 6년의 장고 끝에 완성한 역작이다. 다음달 6~9일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오른다. 공연을 앞두고 연습에 한창인 남녀 주인공을 22일 국립오페라단에서 만났다. 오텔로 역의 테너 ‘클리프턴 포비스’와 데스데모나 역의 소프라노 ‘세레나 파르노키아’가 그들이다. 둘 다 한국 공연은 처음이다.

이미지 확대
오페라 ‘오텔로’에서 오텔로를 연기할 테너 클리프턴 포비스(왼쪽)와 데스데모나 역의 소프라노 세레나 파르노키아가 포스터 앞에 나란히 섰다. 한국 공연이 처음인 이들은 약속이나 한듯 “설레고 흥분된다”는 소감을 밝혔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오페라 ‘오텔로’에서 오텔로를 연기할 테너 클리프턴 포비스(왼쪽)와 데스데모나 역의 소프라노 세레나 파르노키아가 포스터 앞에 나란히 섰다. 한국 공연이 처음인 이들은 약속이나 한듯 “설레고 흥분된다”는 소감을 밝혔다.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클리프턴 포비스

→공연을 앞둔 소감은.

-한국은 자연과 도시의 균형이 잘 맞춰진 아름다운 나라다. 이곳에서 공연하게 돼 설렌다.

→오페라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는.

-아버지는 지휘자이고 어머니는 음악 교수였다. 어릴 때부터 자연스럽게 음악을 접했고 노래를 불렀다. 대학 때 ‘내게도 노래할 수 있는 목소리가 있다’는 걸 처음 깨달았고, 그 목소리를 쓸 수 있는 곳이 오페라라고 직감했다. 운명이었다.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친 사람은.

-아버지다. 아버지는 ‘다른 사람이 네게 바라는 것보다 네가 네 스스로에게 바라는 게 더 많아야 하고 항상 자기 자신을 높은 기준에 둬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헌신과 노력을 강조하신 거다. 음악뿐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데도 큰 도움이 됐다.

→‘오텔로’ ‘삼손과 데릴라’ ‘트리스탄과 이졸데’ ‘발퀴레’ 등 난도 높은 작품을 주로 공연하는데.

-음악과 목소리가 조화를 이루는 게 중요하다. 얇은 목소리의 사람이 굵은 소리를 내려 한다면 그건 재앙이다. 지금껏 작품 속 캐릭터에 가까운 목소리를 냈다. 힘들진 않았다.

→관객들이 눈여겨봤으면 하는 부분은.

-베르디 오페라는 셰익스피어의 작품 자체를 음악으로 옮겨 놨다. 작품 속 오텔로는 굉장히 정직한 캐릭터다. 정직하지 못한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다. 정직과 거짓 사이에서 살아남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잘 봐줬으면 한다.

→‘오텔로의 전설’로 일컬어진다. 오텔로 역을 얼마나 많이 했나.

-15년간 했다. 라 스칼라, 시카고 등 세계 곳곳에서 공연했다. 어느 순간부터 오텔로 역을 몇 번 했는지 세는 것을 포기했다. 오텔로를 노래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이 별로 없고 한 분야에서 알려지기 시작하면 계속 하게 되는 것 같다.

●세레나 파르노키아

→공연을 앞둔 소감은.

-기쁘고 흥분된다. 한국 관객들이 어떻게 봐줄지 긴장되기도 한다.

→오페라와 인연을 맺게 된 계기는.

-어릴 때 푸치니 축제에서 어린이합창단원으로 활동했다. 지휘자의 지휘에 맞춰 무대에서 노래하는 게 너무 즐거웠다. 그때 성악가가 되고자 했다. 꿈을 키우며 라 스칼라 극장에서 어린 아티스트를 오페라 가수로 성장시키는 프로그램의 아티스트로 일하던 중 1999년 세계적인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를 만났다. 당시 무티가 지휘하는 ‘돈 조반니’ 오디션에서 발탁돼 오페라 무대에 서게 됐다. 노래는 내 자신의 일부다.

→데스데모나 역은 몇 번째인가.

-스위스 제네바, 독일 드레스덴, 스위스 취리히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작품 속 데스데모나는 선의 상징이다. 굉장히 착하면서도 강한 내면을 갖고 있다. 그 시대에 유색인종을 사랑하고 결혼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번엔 어떤 데스데모나를 보여주고 싶나.

-관객들을 스토리 안으로 끌어들여 대사와 음악을 통해 데스데모나가 느낀 감정들을 느끼게 하고 싶다. 데스데모나가 울 때 같이 울고 웃을 때 함께 웃고…. 데스데모나가 남편 오텔로에게 목 졸려 죽는 순간의 감정까지도 느끼게 하고 싶다.

→관객들이 눈여겨봤으면 하는 부분은.

-하나를 뽑긴 힘들다. 이야기든 장면이든 음악이든 관객들이 모든 면에 매료될 것이기 때문이다.

→존경하는 사람은.

-이탈리아의 소프라노 레나타 스코토다. 굉장히 뛰어난 가수이자 연기자다. 지금은 현역으로 활동하지 않고, 뉴욕 메트로폴리탄오페라의 ‘영 아티스트 프로그램’ 선생님으로 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오텔로 역 ‘클리프턴 포비스’는

-1961년 미국 출신

-뉴욕 줄리어드 음악대학 오페라센터 졸업

-메트로폴리탄오페라 ‘예브게니 오네긴’에서 렌스키, 빈국립극장 ‘오텔로’에서 오텔로, 파리오페라하우스 ‘파르지팔’에서 파르지팔 등 열연

-르 몽드 “자신의 배역에 헌신하고 완벽을 추구하는 테너”

-주요 작품:오텔로, 카르멘, 파르지팔, 트리스탄과 이졸데, 삼손과 데릴라, 예브게니 오네긴, 발퀴레, 오이디푸스 왕 등

데스데모나 역 ‘세레나 파르노키아’는

-1973년 이탈리아 출신

-라스칼라아카데미 졸업

-1995년 루치아노 파바로티 콩쿠르 최연소 우승

-리카르도 무티 지휘 ‘돈조반니’의 도나 안나 역으로 데뷔

-뒤셀도르프오페라하우스 ‘돈조반니’, 로마오페라극장 ‘마농 레스코’, 뮌헨국립극장 ‘시몬 보카네그라’ 등 주연으로 활약

-주요 작품:돈카를로, 돈조반니, 라보엠, 투란도트, 피가로의 결혼, 팔스타프, 마농 레스코 등
2014-10-23 1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