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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인맥 대해부(1부)신흥기업 <7> 대교] 눈높이 교육 ‘해외로’ 新사업 심층수 ‘헐떡’

[재계 인맥 대해부(1부)신흥기업 <7> 대교] 눈높이 교육 ‘해외로’ 新사업 심층수 ‘헐떡’

입력 2014-10-23 00:00
업데이트 2014-10-23 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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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교의 꿈꾸는 미래는

‘태어나는 아이 수는 줄어들고 해외 사업은 지지부진하고….’

우리나라의 폭발적인 교육열로 성공한 대교지만 현재 대교는 과거와 같은 성장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세계 최저 수준의 출산율 때문에 주요 고객층인 학생이 줄고, 인터넷 강의 등 다양한 학습법이 보급되면서 학습지를 푸는 일이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특히 강영중 회장이 자리를 비웠던 기간 그룹은 이런 변화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했다. 교육기업으로서의 성장이 더딘 만큼 새로운 사업 개척이 필요했지만 이에 대한 대비도 부진했다.

지난 10여년 동안 매출액 추이만 봐도 그룹의 성장세가 꺾인 것으로 나타났다. 2000년 매출액은 6497억원을 기록했고 매년 수백억원씩 매출이 증가했다. 하지만 매출액이 8000억원대를 넘어서면서부터 매출 증가가 더뎌졌다. 2011년 매출액 9080억원을 기록한 후 3년 연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성장세가 둔화되니 주가도 오를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최근 1년간 대교의 주가를 살펴보면 6000원대 후반에서 7000원대 초반을 왔다 갔다 할 뿐이다. 강 회장은 수시로 자사주를 매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지난달 16일에도 자사주 371주를 매수했다.

이처럼 자사주를 끊임없이 매수하는 이유에 대해 강 회장은 “회사의 가치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돼 있는 부분도 있고 실적이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대교는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새로운 사업으로 2006년 해양심층수 사업에 뛰어들었다. 지주회사인 대교홀딩스와 강원도가 공동 출자해 ‘강원심층수’를 출시했지만 출시 후 매년 30억~40억원대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 적자만 43억원에 이른다.

대교그룹은 그룹 성장동력의 초점을 교육에 맞추되 해외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1991년 8월 미국 현지법인인 대교아메리카를 설립한 이후 2002년 10월 중국 베이징에 이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각지에 현지 법인을 설립해 현재 20개국에 진출해 있는 상태다. 강 회장의 장남인 강호준(34) 대교 해외사업전략실장, 차남인 강호철(32) 대교아메리카본부장이 해외 사업을 맡고 있어 대교가 해외 사업을 중요시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 또한 신통치 않다. 해외 법인의 중심인 대교아메리카는 2011년 23억원, 2012년 38억원, 2013년 70억원의 적자를 내며 적자 폭이 매년 커지는 실정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10-2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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