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직 실종 10명… ‘세월호’ 어쩌나

아직 실종 10명… ‘세월호’ 어쩌나

입력 2014-10-24 00:00
업데이트 2014-10-24 05: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98일째 수습 ‘0’ “끝까지 수색하자” “이제는 인양 고민”

세월호 참사 6개여월이 지났으나 아직까지 10명의 실종자를 찾지 못한 가운데 선체 인양 문제가 조심스럽게 거론되고 있다. 최근 새누리당 김진태 의원은 광주지검에 대한 국감에서 “하루 수색 비용만 3억 5000만원이 든다. 마지막 시체를 인양한 후 들어간 비용만도 300억원을 넘어섰다”며 수색 종료와 인양 필요성을 제기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배가 바다 밑바닥 뻘층으로 가라앉고 있어 잠수 여건도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하루 수색 3억 5000만원… 마지막 인양 뒤 300억”

23일 잠수사들에 따르면 시간이 흐르면서 세월호 선실이 바다 밑바닥에 압착돼 잠수부들이 안전하게 드나들 수 있는 공간이 크게 줄었다. 이처럼 수색 여건과 기상 악화 등이 겹치면서 지난 7월 18일 3층 선체에서 조리사 이모(여)씨의 시체가 마지막으로 발견된 이후 97일째 추가 수습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음달부터는 수온마저 뚝 떨어져 잠수사들의 작업이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5개월째 세월호 수색작업에 참여하고 있는 백성기 88수중환경 잠수감독관은 “무리한 잠수를 계속해 잠수사들의 잠수병 위험도 심각하고 선체 붕괴 위험성도 커 철수 시점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차주홍(56) 한국산업잠수기술인협회장은 “애초 배가 침몰할 때부터 수색과 인양이 동시에 이뤄졌어야 했지만 정부가 유가족들의 반발을 우려해 제대로 판단을 내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차 협회장은 “배가 점점 밑으로 가라앉고 날씨가 추워지면 잠수사들의 안전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며 “실종자 가족들의 입장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이제라도 인양을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동절기 수색방식 논의” 종료설 일축

김정만 한국해양대학교 해사수송과학 학부장도 “배 안에 실종자들이 남아 있을 경우 시신 확인과 원인 규명 차원에서도 이제는 인양 문제가 거론돼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최근 일부 언론에 보도된 잠수사 철수 움직임과 관련, “잠수사들의 철수 결정은 사실 무근”이라며 “이날 오전 1시부터 2시 7분까지, 오후 1시 20분 정조 시간 등을 맞아 수색작업을 펼쳤다”고 밝혔다. 전남 진도체육관에 남아 있는 실종자 가족 김모씨는 “이곳에 있는 가족들은 잠수사들을 철수시키지 않는다는 정부의 방침을 그대로 믿고 있다”며 “수색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한국갤럽이 세월호 침몰 6개월을 맞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국민 10명 중 8명이 “이제는 선체를 인양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진도 최종필 기자 choijp@seoul.co.kr

서울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10-24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