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수색 난항, 잠수사 고통, 여론 압박에… 실종자 가족들 ‘결단’

수색 난항, 잠수사 고통, 여론 압박에… 실종자 가족들 ‘결단’

입력 2014-10-25 00:00
업데이트 2014-10-25 00: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인양 전격 합의 배경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이 전격적으로 선체 인양에 동의한 것은 실종자의 생존 가능성이 전무한 데다 수색작업에 따른 인명피해 증가 등 각종 부작용에 대한 여론의 압박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금까지 실종자를 찾지 못한 9가족은 최근 들어 ‘선체 인양’에 대한 암묵적 동의가 이뤄졌으나 일부 가족의 반대로 이를 공표하지 못했다. 그러나 한 실종자 가족이 24일 선체 인양에 구두로 동의하면서 전체 의견이 전격 ‘인양’ 쪽으로 기울었다.

무엇보다 실종자 가족들은 매일 목숨을 걸고 바다에 뛰어들고 있는 잠수사들의 고통도 무시할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5개월째 수색에 참여하고 있는 잠수사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세월호 선실이 바다 밑바닥에 압착돼 더 이상 수색을 할 수 없다”며 계속적인 수색 작업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했다. 실종자 가족들이 이들의 의견에 공감하면서 마음이 움직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 18일 이후 98일 동안이나 추가 시신 수습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도 수색을 고집하기 어렵게 만든 요인이다. 여기에 여론의 압박이 현실화된 측면도 있다. 최근 갤럽의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 10명 중 8명이 인양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들이 원한다면 실종자를 모두 찾을 때까지 수색을 계속해야 한다’는 응답은 1.6명에 그쳤다.

그렇다고 실종자 가족들이 수색 희망을 완전히 버린 것은 아니다. 정부가 세월호 인양을 결정해도 계획과 준비 기간이 3개월 정도 걸리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만이라도 수색 활동에 기대를 걸고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실종자 가족들의 세월호 인양 합의 결정에 안도하는 눈치다. 해수부 관계자는 “실종자 수색이 겨울철에 접어들면 곤란해진다는 전문가들 의견이 대다수”라면서 “사고 지역이 조류가 센 편이라 환경적인 어려움이 있어 방법이나 기술에 따라 인양하는 데 1년, 혹은 그 이상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해수부는 인양 업체 선정이나 인양 방법을 정하는 데도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정부는 세월호의 선체를 인양할 것인지, 그대로 방치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최근 정부 일각에서는 선체 인양에 대한 회의론이 불거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체를 인양할 경우 최소 1000억원 이상의 경비와 기술적인 문제가 걸림돌이 된다는 입장이다. 인양을 포기할 경우에는 환경적인 문제와 실종자 가족들의 반발 등도 예상할 수 있다.

광주 최치봉 기자 cbchoi@seoul.co.kr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4-10-25 2면

관련기사

더보기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