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주일의 어린이 책] 강철처럼 강해지고 싶었던 ‘먼지’의 꿈

[이주일의 어린이 책] 강철처럼 강해지고 싶었던 ‘먼지’의 꿈

입력 2014-10-25 00:00
업데이트 2014-10-25 02: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상에서 가장 힘센 것/오진희 지음/김재홍 그림/내인생의책/60쪽/1만 5000원

이미지 확대


이름도 없고 모양도 없는, 아주 작은 티끌인 ‘먼지’가 있다. 먼지는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세고 의미 있는 것이 돼 훌륭한 일을 하고 싶었다. 꿈을 이루겠다는 의지와 용기를 갖고 오랜 시간을 인내했다. 먼지는 흙이 되었고 강철도 되었다.

마침내 꿈에 그리던 세상에서 가장 힘센 ‘강철 무기’가 됐다. 강철 무기가 된 먼지는 지배자들이 시키는 대로 세상을 바꾸는 일을 했다. 포탄을 펑펑 쏘아 대며 눈에 보이는 것들을 모두 파괴했다. 전쟁의 도구가 된 것이다. 먼지는 그런 사실을 모른 채 세상을 바꾸는 정말 의미 있는 일을 하는 존재가 됐다고 자부했다. 자신이 다가가면 모두 도망가는 모습을 보면서 ‘이 도시에 있는 것들은 모두 쓸모없는 것’이라며 우쭐대기도 했다.

그런데 새도 나무도 바람도 세상의 모든 것이 그를 피해 도망가고 미워하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돌멩이를 던졌다. 먼지는 회의했다. 진짜 자신을 되찾고 싶었다. 고장이 나 고철더미 속에 버려지면서 먼지는 비로소 평안을 되찾았다. 누구에게도 이용당하지 않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존재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다짐했다.

먼지는 세상에서 가장 힘이 세고 훌륭한 일은 사랑하는 마음을 널리 전파하는 것임을 깨닫게 된다. 용기는 힘이 센 것이 아니라 아무리 작아도 내 생각과 마음을 잃지 않는 것이라는 진실도 알게 된다.

보잘것없는 먼지는 가장 힘센 강철 무기가 됐지만 결코 행복하지 않았다. 왜일까. 내 마음이 외치는 ‘정말로 훌륭한 일’을 듣지 못하고 주변에서 ‘옳다’고 주장하는 일에만 매몰돼서다. 또 진짜 마음과 생각을 잊어버린 채 힘센 것이 되려는 욕심에 사로잡혀 최고만을 향해 달렸기 때문이다.

이 책은 어린이들에게 먼지의 성장 과정을 통해 의미 있는 삶, 훌륭한 일, 용기, 행복 등 삶에서 가치 있는 것들에 대해 진지하게 성찰하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평화란 무엇인지, 평화를 누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진정한 ‘최고’는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한다. 힘이 세다는 것의 의미를 곱씹어 보는 과정에서 생명과 존엄성, 평화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 그림동화다. 초등 저학년.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4-10-25 1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