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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서울 택시 운전기사 둘 중 한 명은 어르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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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수록 늙어 가는 서울시민의 발

중소기업 부장으로 퇴임한 강모(67)씨는 2년 전 택시 운전을 시작했다. 강씨는 “치킨집을 차렸다가 퇴직금을 날려 먹었다는 선배와 동료 얘기를 듣고 그래도 개인택시가 망하지는 않을 것 같아 일단 자격을 갖추기 위해 회사택시를 시작했다”면서 “한 달에 많으면 150만원 적으면 100만원 좀 넘게 벌어 가는데 생각만큼 좋지는 않아도 아내와 그냥 그냥 용돈 쓰며 살 정도는 된다”고 털어놨다. 그는 “요즘 기사 식당에 모이는 사람을 보면 나 같은 사람이 적지 않은 것 같다”고 덧붙였다.

서울의 택시가 늙어 가고 있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택시 운전사 8만 7368명 중 70세 이상 고령자는 6832명으로 전체의 7.82%에 이른다. 2010년 3217명이던 70세 이상 고령 택시 운전사 숫자는 2011년 4039명, 2012년 5218명, 지난해 6206명으로 4년 새 2배 넘게 늘어났다. 시 관계자는 “새로 택시업에 진입하는 근로자 중 상당수가 50~60대”라며 “최근에는 70세에 가까운 사람도 적지 않다”고 설명했다.

60~69세 택시 운전사도 2010년 2만 4760명에서 2011년 2만 6061명, 2012년 2만 8201명, 지난해 3만 99명으로 늘더니 올해는 3만 1365명에 이르러 전체 택시 운전사의 35.89%에 달한다. 그 결과 60세 이상 비율이 전체의 43.63%로 절반에 가깝다. 개인택시만 따질 경우 그 비율은 54.04%로 올라간다.

반면 20대와 30대, 40대 택시 운전사는 해마다 줄고 있다. 2010년 128명이던 20대는 올해 31명까지 줄었다. 같은 기간 30대도 3149명에서 1079명으로 대폭 감소했다. 40대도 1만 8813명에서 1만 886명으로 거의 반 토막 났다.

그렇다면 택시 운전사의 고령화가 유독 빨리 진행되는 이유는 뭘까. 전문가들은 택시업계가 과거와 달리 급여 수준이 박하고 진입 장벽도 낮은 것에 주목한다. 1970~1980년대에 비해 택시 운전사들의 소득수준이 떨어지면서 비선호 직장이 됐다는 얘기다.

김동원 고려대 경영대 교수는 “소득수준이 떨어지면서 젊은 근로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직업군이 됐다”며 “결국 퇴직자 등 연령층이 높은 사람들이 특별한 기술 없이 일을 할 수 있다 보니 50~60대의 진입이 늘어나게 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개인택시의 경우 은퇴가 없다는 것도 고령화의 한 요인이다. 택시업계 관계자는 “한번 개인 면허를 취득하면 죽을 때까지 일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며 “이런 상황에서 베이비부머들의 은퇴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택시 운전사들의 고령화도 함께 이뤄지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택시 운전사의 고령화가 교통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 하지만 다른 한편에선 고령자들은 안전운전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대형 사고 발생 가능성이 줄어든다고 말한다. 이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입장은 조심스럽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령대가 올라간다고 사고 발생률이 올라간다는 증거는 없다”며 “나이로 택시 운전 자격을 규제하기는 아직 어렵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4-11-27 2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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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