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금 깎이기 전에’ 경찰 명퇴신청 증가…대기 수두룩

‘연금 깎이기 전에’ 경찰 명퇴신청 증가…대기 수두룩

입력 2014-11-27 00:00
업데이트 2014-11-27 13: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당이 공무원 연금을 ‘더 내고 더 늦게 적게 받는’ 쪽으로 개혁을 추진하는 가운데 최근 명예퇴직을 신청하는 경찰이 크게 늘고 있다.

명예퇴직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리다 보니 인력 부족으로 말미암은 치안 공백 우려에 상당수가 반려되는 일까지 벌어지고 있다.

부산의 한 지구대에서 근무하는 이모(55) 경위는 지난달에 명예퇴직 신청을 했다가 난감한 일을 당했다.

새누리당의 공무원 연금 삭감 방침에 이 경위는 몇년 일찍 퇴직하기로 결심했다.

수소문해 다른 일자리를 구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했지만 정작 명예퇴직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사표를 써야만 했다.

이 경위는 “명예퇴직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며 “명예퇴직을 가정해 다른 일자리를 구하고 출근을 약속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표를 썼다”고 말했다.

이 경위의 명예퇴직 신청이 반려된 것은 최근 몇 달 새 명예퇴직 신청자가 대거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 경위가 속한 경찰서의 올해 명예퇴직 신청자는 34명으로 지난해(10명)의 3배에 달했다.

부산지방경찰청 차원에서는 지난해 명예퇴직 신청자가 103명이었으나 올해는 이미 2배가 넘는 225명이 명예퇴직을 신청했다.

10월에는 무려 82명이 명예퇴직을 신청했으나 그 가운데 37명만 받아들여졌다.

나머지는 신청이 반려돼 다음 명예퇴직을 기다리며 대기하는 실정이다.

부산경찰청에서 명예퇴직 신청이 반려되기는 처음이었다.

이 경위가 속한 경찰서에서는 올해만 7명의 명예퇴직 신청이 반려됐다.

경찰은 명예퇴직 신청자가 많아지자 연령, 남은 정년, 계급 등의 기준을 정해 명퇴자를 선발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부산경찰청 경무계 담당자는 “명예퇴직 신청을 모두 받아주면 신규로 충원되는 인력을 고려하더라도 인력수급에 문제가 생겨 부득이하게 일부를 반려했다”고 말했다.

최근 경찰의 명예퇴직 신청자가 증가한 데는 건강 등 개인적인 문제 외에도 공무원 연금이 삭감되기 전에 퇴직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라는 게 경찰 내부의 분석이다.

종전에는 정년을 1∼2년 남기고 명예퇴직을 신청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 몇 달 새에는 40대 후반에서도 신청자가 나오는 등 명예퇴직 신청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는 추세까지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