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北 권력 핵심 요직 입성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北 권력 핵심 요직 입성

입력 2014-11-28 00:00
업데이트 2014-11-28 0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선전부 소속 가능성… 첫 확인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의 공식 직급이 ‘노동당 부부장’인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 제1위원장이 ‘4·26만화영화촬영소’를 방문했다고 보도하면서 수행자에 포함된 김여정을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으로 호명했다. 북한 매체가 김여정의 직급을 밝힌 것은 처음이다.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라는 공식 직급이 27일 확인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원 안)이 김 제1위원장과 간부들이 대화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웃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라는 공식 직급이 27일 확인된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원 안)이 김 제1위원장과 간부들이 대화하는 모습을 지켜보며 웃고 있다.
연합뉴스
김여정이 활동하는 부서는 확인되지는 않았지만, 김 제1위원장의 촬영소 방문 수행자들이 김기남 당 선전담당 비서, 리재일 당 선전선동부(선전부) 제1부부장 등이어서 선전부 소속일 것으로 점쳐진다. 정부도 이번에 김여정이 김기남, 리재일과 같이 나온 것을 봤을 때 선전부 소속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여정이 활동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당 선전부는 북한 내 권력 핵심조직인 당 조직지도부와 당내 역할을 양분하고 있는 부서로 전해진다. 당 조직지도부가 인사와 감찰이 주된 특권이라면 당 선전선동부는 지도자의 위대성 선전과 당 관료들의 비행과 과오에 대해 비판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1967년 당 선전부 과장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후계자 경쟁에 뛰어든 것으로 전해진다. 과거 김 국방위원장은 당 선전부를 지렛대로 3대혁명(사상·기술·문화)소조 운동을 진두지휘하면서 소조원을 북한 전역의 공장과 농장, 학교, 행정기관에 파견했다. 아울러 이들을 통해 관료주의와 형식주의를 타파하고 세대교체를 단행, 1974년 자신이 후계자로 내정되는 데 유리한 여건을 만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김여정의 당 선전부 부부장 직책은 김 제1위원장이 미처 살피지 못하는 권력 비리의 감시와 견제, 정치 공백 등을 메우는 최적의 위치라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김여정의 부상을 통해 볼 수 있듯이 김 제1위원장의 최근 인사는 혈족과 가신들 중심으로 권력 지도부를 구성하는 모양새다. 최룡해 정치국 상무위원, 오일정 당 군사부장, 오금철 총참모부 부총참모장 등 선대로부터 생사고락을 같이해 온 ‘혁명가’의 자녀들이 요직에서 ‘김씨왕조’를 지탱하고 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4-11-28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