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언론 “IS, 협상 순탄치 않자 지난달 30일 이미 살해”

日언론 “IS, 협상 순탄치 않자 지난달 30일 이미 살해”

입력 2015-02-01 23:52
업데이트 2015-02-02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협상기한 이틀 지나 영상공개 왜

이미지 확대
추모·비판하는 日
추모·비판하는 日 이슬람국가(IS)가 일본 언론인 고토 겐지 참수 동영상을 공개한 1일 도쿄 총리관저 앞에 모인 시위대가 플래카드를 펼쳐 보이고 있다. 플래카드에는 고토와 유카와 하루나에 대한 추모 메시지도 있었지만 “외교는 일본 국민을 보호하는 것이어야 한다”는 등 아베 신조 총리의 우경화 정책을 비판하는 내용도 있었다.
도쿄 AP 연합뉴스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에 붙잡혔던 일본인 인질 고토 겐지가 참수된 동영상이 1일 공개되면서 이번 인질 사태에 대한 의문들이 증폭되고 있다. 우선 IS가 왜 협상 기한(한국시간 29일 오후 11시 30분쯤)에서 이틀가량이 지나서야 참수 영상을 공개했는지다. 또 이번 사태 해결의 열쇠를 쥐고 있었던 요르단군 조종사 마즈 알카사스베 중위에 대해서는 왜 언급하지 않고 있는지도 궁금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IS는 지난달 29일 오전 “(이날) 일몰 때까지 (시리아와) 터키의 국경에서 사형수 사지다 알리샤위를 나(고토 겐지)의 목숨과 교환할 준비가 되지 않으면 요르단군 조종사 마즈 알카사스베 중위는 즉시 살해될 것”이라는 고토의 음성 메시지를 공개했다. 그러나 기한 직전 요르단 정부가 “알카사스베 중위의 생사 여부가 확인되지 않아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다”는 입장을 내놓았고 이후 IS는 별다른 성명을 내놓지 않고 침묵했다. 그러다 1일 새벽 갑자기 참수 영상을 공개한 것이다.

이와 관련, 고토가 IS의 본거지인 시리아 북부 라카 주변 지역에서 지난달 30일 낮 이미 살해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교도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IS 사정에 밝은 요르단의 이슬람정치운동 전문가 마르완 셰하데는 정보원을 밝히지 않은 채 이같이 밝혔다. 셰하데는 또 알카사스베 중위 역시 같은 날 살해됐으나 요르단 정부가 대항 조치로 사지다 알리샤위의 사형을 집행할 것을 우려해 이를 발표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의 주장대로라면 IS는 요르단과의 협상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자 알카사스베 중위를 처형했고, 이에 따라 인질로서의 효용 가치가 없어진 고토마저 처형했다는 설명이 가능해진다.

고토가 이틀 전 인질 맞교환 장소로 유력하게 떠오른 터키 남부의 국경 도시 아크차카레에 한때 가 있었다는 TV아사히의 이날 보도도 이 같은 해석에 힘을 싣는다. TV아사히는 IS와 가까운 복수의 소식통의 말을 인용, 고토가 한때 아크차카레에 있었지만 어떤 이유에선지 다시 IS의 근거지인 라카에 돌아왔다고 보도했다.

도쿄 김민희 특파원 haru@seoul.co.kr

2015-02-02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