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채무 갚겠다”… 치프라스는 한발 후퇴

“채무 갚겠다”… 치프라스는 한발 후퇴

입력 2015-02-01 23:52
업데이트 2015-02-02 01: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EU·IMF·유럽銀 채권단과 협상 나서…美 투자은행 구제금융 자문사로 고용

그리스 새 정부가 채무 재협상과 관련해 기존의 공세적 태도를 누그러뜨렸다. 구제금융 협상을 위해 미국 투자은행을 자문사로 고용하는 한편 유럽연합(EU), 유럽중앙은행(ECB), 국제통화기금(IMF) 등 ‘트로이카’ 채권단과 적극 협상에 나설 것임을 천명했다.

31일(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알렉시스 치프라스 총리는 성명을 통해 “그리스는 EU, ECB, IMF 등 트로이카 채권단에 빌린 채무를 상환할 것이며, 그리스와 유럽 전체 간 상호 득이 될 수 있는 합의를 조만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그는 “그리스 부채와 관련해 일방적으로 행동할 의도는 전혀 없다”고 덧붙였다.

또한 그리스는 채무와 관련해 미국 투자은행인 라자르의 조언을 받기로 계약했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라자르와 계약한 것은 그리스가 트로이카와 협의할 것임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라자르는 그리스가 첫 구제금융을 받았던 2012년에도 자문사로 활약한 바 있다.

치프라스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하루 전 나왔던 야니스 바루파키스 그리스 신임 재무장관의 강경 발언을 완전히 뒤집는 것이다. 바루파키스 재무장관은 30일 예룬 데이셀블룸 유로그룹 의장과 만난 후 트로이카 채권단을 “썩은 조직”으로 부르며 더이상 협력하지 않겠다고 일방적으로 선언해 유로존을 긴장에 빠뜨렸다.

치프라스 정부가 한발 물러선 데는 채권국들의 단호한 태도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은 부채 탕감 논의를 가차 없이 일축해 왔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독일 등이 워낙 강하게 나와 그리스가 전략적으로 후퇴한 것이라며, 그럼에도 구조적으로 워낙 복잡하기 때문에 현실적인 절충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리스는 이달 말까지 구제금융 협상을 마쳐야 한다. 기한 연장 등 타결이 이뤄지지 않으면 그리스는 유로존에서 자동 탈퇴가 되며, ECB의 자금 지원이 끊겨 돌이킬 수 없는 파국을 맞게 된다.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5-02-02 16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