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이념 앞세운 어떤 테러도 용납 안 된다

[사설] 이념 앞세운 어떤 테러도 용납 안 된다

입력 2015-03-05 18:00
업데이트 2015-03-05 18: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제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벌어진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대사 테러 사건은 남북 분단과 남남 갈등 속에서 신음하는 대한민국의 강퍅한 현실을 새삼 일깨워 준다. 경찰 수사를 통해 사건의 진상이 소상하게 가려져야겠으나 테러의 배후가 따로 있든, 아니면 일개 진보성향 시민단체 대표의 독자적 범행이든 간에 70년의 분단 체제 속에서 왜곡돼 온 이념 갈등의 병리적 양태가 한계 수위를 넘어서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임은 분명하다 할 것이다.

범행을 저지른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 김기종씨는 범행 이유로 “전쟁훈련에 반대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최근 시작된 한·미 합동 키리졸브 군사연습과 독수리훈련에 반대한다면서 이를 중지시키려고 범행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그는 설 이산가족 상봉이 무산된 것도 이 ‘전쟁훈련’ 때문이라고 했다. 한·미 군사훈련 중단을 요구하는 북측 주장과 한 치의 틀림이 없다. 실제로 그가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 ‘신촌 우리마당’을 보면 “설 이산가족 상봉이 무산된 건 전쟁훈련 때문”, “일본의 집단자위권 주장엔 마냥 침묵하고, 미국 요청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은 무기 연기해 주고…”, “한반도가 다시 얼어붙는 건 키리졸브·독수리 훈련 때문” 등등 북의 주장을 담은 격문이 곳곳에 담겨 있다. “5·24조치를 해제하면, 6·15선언 이행 등 모든 게 해결될 것”이라는 주장도 내걸려 있다.

한·미 군사훈련 중단이나 5·24조치 해제를 요구하는 진보세력 일각의 주장이야 물론 새삼스런 일은 아니다. 이를 싸잡아 종북세력으로 몰아갈 일도 분명히 아니다. 그러나 단순히 그런 주장을 펴는 것과 그런 주장을 부각시키고 관철하기 위해 주한 외교사절을 상대로 테러를 저지르는 행위는 같은 저울에 올려 무게를 달 수조차 없을 일이다. 김씨의 범행으로 인해 대한민국의 외교는 얼굴을 들 수 없을 정도로 치명적 타격을 입었다. 1961년 체결된 빈협약에 따라 외교사절의 신변 안전은 주재국이 지켜야 할 가장 핵심적 의무 사항이건만 우리는 이를 이행하지 못했다. 한·미 양국의 외교 당국이 부랴부랴 이번 사건이 양국 동맹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협력하겠다고 다짐했지만, 피가 철철 흐르는 자국 외교관의 얼굴을 CNN 등을 통해 생생히 지켜본 미국 국민의 정서까지 다잡을 수는 없는 일이다. 그렇지 않아도 한국 내 반미 정서 등을 지목하며 주한미군 주둔 비용 등을 문제 삼는 미국 내 여론이 적지 않은 터에 이런 사건이 터졌으니 대미 관계에서 우리 정부의 입지는 한껏 좁아질 수밖에 없게 됐다.

대내적으로도 이번 사건이 보혁 간 소모적 이념 갈등을 심화시킬 가능성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종북세력 척결을 주장하는 여론과 맹목적인 종북몰이를 반대하는 여론이 맞부닥치면서 남남 갈등이 고조되고, 이로 인해 자칫 남북 간 대화 노력 전체가 헝클어지게 될 수도 있는 상황인 것이다. 의도했든 아니든 이는 북한 당국을 웃음 짓게 하는 일이 될 뿐이다. 사건의 진상이 가려질 때까지 정부 당국과 모든 국민이 냉정한 자세를 견지하는 일이 중요하다. 철저한 수사로 범행 경위를 밝히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 정부는 국격을 걸고 수사에 매진하기 바란다.
2015-03-06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