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대사 습격 김기종, 공무원 때리고 시내버스도 막아

美대사 습격 김기종, 공무원 때리고 시내버스도 막아

입력 2015-03-05 19:52
업데이트 2015-03-05 19: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월 아이돌그룹 행사에 시비 걸어 입건…난동 등 전과 6범작년에는 “진료과정서 의사와 경비원에게 폭행당해” 진정서

마크 리퍼트 미국 대사에게 흉기를 휘두른 우리마당독도지킴이 김기종(55) 대표가 최근에도 공무원을 때리는 등 난동을 피워 입건된 것으로 확인됐다.

5일 경찰과 검찰에 따르면 김 대표는 지난 1월 30일 오후 6시께 서울 서대문구 신촌 현대백화점 앞에서 열린 아이돌 그룹 ‘엑소(EXO)’의 공연 행사에서 팬클럽 회원들과 시비가 붙었다.

김 대표는 아이돌 팬클럽이 행사를 위해 붙여 놓은 전단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소동을 부렸다.

이러던 중 행사 점검차 나온 서대문구청 공무원과 승강이가 벌어졌고, 김 대표는 공무원들을 때렸다.

김 대표의 난동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그는 별안간 도로로 뛰어들어 운행하던 시내버스를 막아서기도 했다.

결국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김 대표를 공무집행방해와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고, 지난달 17일 사건을 서울서부지검으로 송치했다.

김 대표는 이러한 난동은 한두 번이 아니었다. 지금까지 전과 6범의 전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대표는 지난 2010년 7월 7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특별강연회 도중 시게이에 도시노리(重家俊範) 당시 일본 대사에게 지름 약 10㎝와 7㎝인 시멘트 덩어리 2개를 던진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됐다.

이후 김 대표는 법원에서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형을 선고받았다.

또 지난해 2월 13일 오후 서대문구 창천교회에서 열린 신촌 번영회 정기총회 겸 박원순 서울시장 강연회가 끝날 무렵 맨 앞줄에 앉아 있는 한 참석자의 왼쪽 뺨을 때려 재판에 넘겨졌다.

법원은 상해 혐의로 기소된 김 대표에게 벌금 70만원을 선고했다.

김 대표는 같은 해 5월에는 일본대사관에 일본 정부의 집단자위권을 규탄하는 항의서한을 전달하려다 제지당하자 경찰에게 신발과 계란을 투척, 폭행과 재물손괴 혐의로 입건되기도 했다.

그는 당시 경찰의 제지 과정에서 입은 부상을 치료하러 신촌세브란스병원 응급실에 갔다가 “의사와 경비원에게 폭행을 당했다”면서 서대문경찰서에 진정서를 두 차례 접수하기도 했지만 검찰은 무혐의 처분을 했다.

이밖에 김 대표는 2000년 2월 서초구 방배동에서 주먹을 휘두른 혐의로 기소돼 벌금 50만원을 선고받기도 했으며, 이보다 앞선 1993년에도 서대문구에서 폭행 혐의로 기소돼 선고유예 처분을 받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