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기종 지인 “김씨, 평소 자신을 독립운동가로 비유”

김기종 지인 “김씨, 평소 자신을 독립운동가로 비유”

입력 2015-03-05 19:54
업데이트 2015-03-05 19: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이 통일 가로막는다 주장…사회적 무관심에 섭섭함 토로”유홍준 전 문화재청장 “문화 대안공간 만든 기발한 사람이었는데…”이웃들 “집세 밀리고 주민센터서 쌀 지원받아 생활”

마크 리퍼트 주한 미국 대사를 공격한 김기종(55) 우리마당독도지킴이 대표의 지인은 그가 평소 자신을 ‘독립운동가’로 비유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가 2006년 독도로 본적을 옮길 당시 함께 했다는 독도향우회 박남근 수석부회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김 대표는 평소 자신에 대해 국가의 이익을 위해 투신하는 독립운동가라는 말을 많이 했다”고 전했다.

박 수석부회장은 또 “김 대표와는 독도 관련 행사가 있을 때마다 자주 만났는데 미국에 대한 불만을 자주 토로했다”면서 “그는 지금 남북관계가 진전이 안 되는 이유가 주변 4강이 원치 않아서인데 그중 미국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주장했다”고 말했다.

박 수석부회장에 따르면 김 대표는 ‘미국이 겉으로는 남북관계가 좋아지길 바라는 척하지만, 실제로는 우리나라에 무기를 팔아야 해서 통일을 가로막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수석부회장은 “시민 활동가들 사이에서 김 대표는 남북관계 문제에서 미국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는 활동가로 잘 알려져 있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자신이 사회적으로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는 점에도 불만을 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박 수석부회장은 “김 대표가 ‘내 생활을 내려놓고 시민운동에 몸을 바쳤는데 아무도 몰라준다’며 ‘언론에는 정치나 명예를 좇는 사람만 나오고 나처럼 순수하게 활동하는 사람은 관심을 못 받는다’고 섭섭함을 토로한 적이 있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2010년 7월 시게이에 도시노리 당시 일본 대사에게 시멘트 덩어리 2개를 던졌을 때 사회적으로 큰 주목을 받은 것을 오히려 기분 좋아하면서 ‘처벌을 받았지만 독립운동을 하듯이 국가를 위해 일한 것인 만큼 떳떳하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지난달 22일 일본 대사관 앞에서 ‘다케시마의 날 규탄’ 집회에서 마지막으로 봤는데 이 자리에서 김 대표는 미국 대사 피습과 관련된 언급은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김 대표는 1990년대까지는 전통예술과 민족문화 복원에 힘쓰는 ‘우리얼 지킴이’로 언론의 평가가 상당히 긍정적인 편이었다.

1985년 김 대표가 운영하던 문화 단체 ‘우리마당’에서 6개월 동안 한국 미술사 강좌를 맡으며 그를 만났던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왜 저 사람이 지금 이렇게 됐는지 모르겠다”며 혀를 찼다.

유 전 청장은 “김 대표는 당시 민족문화와 민중문화에 관심이 컸고 특히 만석중놀이(전통 그림자놀이) 복원에 열심이었던 문화 운동가였다”면서 “30살도 안 된 나이에 당시에는 국내에 개념이 없었던 문화 대안 공간을 만들었다는 점에서 기특하고 기발했다”고 떠올렸다.

또 “돌발적인 면은 있었지만 순수했고 운동권은 아니었다”면서 “강좌가 끝나고 따로 교류가 없다가 언젠가 갑자기 찾아와 사무실 임대료를 못 낸다고 해서 후원금을 내준 적은 있었다”고 덧붙였다.

유 전 청장의 말대로 김 대표는 생활고에 시달린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가 사무실 겸 주거 공간으로 사용하는 서울 서대문구 창전동 다세대주택의 건물주는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10년 넘게 세들어 살았는데 최근 4∼5달 가까이 집세가 밀린 상태”라면서 “김씨가 기초생활수급자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1층 식료품 가게 사장 이모(50)씨는 “김 대표는 주민센터에서 쌀 지원을 받을 정도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한달에 한 번 계란 한 판을 사러 왔는데 올 때마다 지갑도 없이 5천원짜리 한 장만 들고 왔다”고 떠올렸다.

또 다른 이웃 주민은 “김 대표가 검거 당시 입고 있던 개량 한복은 최근 몇 년 동안 동절기만 되면 입었던 옷”이라면서 “하절기와 동절기 각각 한 벌씩 같은 옷을 입고 다녔다”고 말했다.

인근 식당 주인은 “김 대표를 3∼4년 동안 보면서 가끔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술을 마시기도 했지만 한 번도 계산을 하지는 않았다”면서 “최근 2∼3일 사이에는 동네에서 모습이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