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朴대통령, ‘샤일라’ 두르고 UAE 이슬람사원 방문

朴대통령, ‘샤일라’ 두르고 UAE 이슬람사원 방문

입력 2015-03-06 07:07
업데이트 2015-03-06 07: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동 4개국 순방차 아랍에미리트(UAE)를 공식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5일 오후(현지시간) 현지 이슬람 사원인 그랜드모스크를 방문했다.

이미지 확대
그랜드 모스크 둘러보는 박 대통령
그랜드 모스크 둘러보는 박 대통령 아랍에미리트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이 5일 오후(현지시각) 그랜드 모스크를 방문해 시설물을 둘러보고 있다. 스카프에 해당하는 ‘쉴라’를 착용했다. 그랜드 모스크는 축구장 5배 크기로 4만 명이 동시에 예배를 볼 수 있다, 2015.3.5
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이날 분홍색 드레스에 이슬람 지역 여성들이 머리에 두르는 스카프인 ‘샤일라’를 착용하고, 그랜드 모스크를 시찰했다.

이슬람 경전 코란에 따르면 여성은 머리카락을 보여선 안되며, 박 대통령은 UAE 국민이 소중히 생각하는 그랜드모스크에 대한 관심과 경의를 표하는 차원에서 머리카락을 가리는 이슬람 전통 스카프를 착용한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그랜드 모스크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와 메디나에 이어 걸프지역에서 세 번째로 큰 모스크로 4만여명이 동시에 예배할 수 있는 곳이다.

박 대통령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모스크 옆 문에 마련된 의자에 앉아 구두를 벗고 맨발로 입장했고, 관리소장의 설명을 들으면서 “아름답습니다. UAE 국민이 자랑으로 생각한다고 그러던데...”, “거대한 예술품 같습니다. 감명받았습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방명록에는 “그랜드 모스크에 담긴 다양성과 포용성으로 UAE가 큰 발전을 이루기를 기원합니다”라고 썼다.

박 대통령은 모스크에 위치한 고(故) 자이드 UAE 초대 대통령 묘소도 참배했다.

현 칼리파 UAE 대통령의 선친인 자이드 대통령은 막대한 석유 자본을 토대로 UAE 근대화 및 개방 정책을 추진해 오늘날 UAE의 국부로 추앙받는 인물이다.

그는 1971년 아부다비 등 7개 에미리트로 구성된 UAE를 창설한 이래 2004년 11월 서거할 때까지 UAE 대통령으로 재임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UAE 국민으로부터 존경받는 자이드 초대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고, 그랜드모스크를 방문한 것은 양국 국민간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모스크 방문에 앞서 아부다비 숙소 접견장에서 한국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UAE 청년 20명의 예방을 받고 이들을 격려했다.

박 대통령은 “한국과 UAE는 서로 형제의 나라로 부를 정도로 긴밀히 협력하고 있고, 이 지역에서 유일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은 나라”라며 “미래에도 양국 협력과 우호관계가 이뤄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청년들이 교류하고 우호를 다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