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내주 청문회 6건 줄줄이 개최…여야 기싸움 고조

내주 청문회 6건 줄줄이 개최…여야 기싸움 고조

입력 2015-03-06 07:07
업데이트 2015-03-06 10: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야는 오는 9일부터 잇따라 열리는 인사청문회에서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청문회 대상자가 많을 경우 야당이 전략적으로 ‘표적’을 정해 집중 공략했던 과거 사례에 비추어 볼 때 이번에도 특정 후보자에 대한 강도 높은 청문작업이 진행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청문회는 9일(유기준 해양수산·유일호 국토교통), 10일(임종룡 금융위원장), 11일(홍용표 통일부, 조용구 중앙선관위원), 16일(이병호 국가정보원장)까지 6명을 상대로 개최된다.

양측간 기싸움은 벌써 고조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민현주 원내대변인은 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장관 청문회에서 여당은 업무 능력과 도덕성을 엄격히 검증할 것”이라면서 “야당은 흠집내기식 청문회를 지양하고 후보자들의 정책 비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청와대는 도대체 인사검증을 했는지 안했는지 모르겠다”면서 “위장전입이나 논문표절, 공직자의 정치편향 정도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후보자를 낸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고 비판했다.

유기준 유일호 후보자는 내년 4월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해 집중 추궁을 받게될 전망이다.

새누리당은 두 후보자가 전문성을 갖춰 곧바로 업무에 착수할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총선에 출마하려면 늦어도 1월 초까지는 장관직을 사퇴해야 하기 때문에 ‘경력 쌓기용’ 임명이라는 지적을 피해가기 어려운 상황이다.

유기준 후보는 해양전문 변호사 출신이어서 전문성 논란보다는 자신과 딸의 위장전입, 증여세 탈루 의혹과 의정활동 중 변호사 겸직 등에 대해 야당이 이미 문제 제기를 하고 있다.

조세 분야 전문가인 유일호 후보는 전문성 부족에 대한 지적을 받고 있으며, 정무위 활동 기간에 배우자가 설립한 비영리법인이 피감기관인 금융사들로부터 수천만원의 기부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홍 후보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 대북정책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구상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져 남북관계 경색에 대한 추궁이 이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또 2005년 한양대 교수 시절 뉴라이트 계열의 기구에 발기인으로서 참여했던 것으로 전해져 이념 성향에 대한 검증을 예고하고 있다.

임 후보자는 도덕성 시비보다는 농협금융지주 회장 경력과 금융 수장으로서의 업무가 이해 상충된다는 지적과 함께 개인정보 유출 사고에 대한 책임 추궁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 후보자는 퇴임 중 국정원의 대선 개입에 대한 논란이 벌어질 당시 언론 기고문 등을 통해 국정원 개혁에 대한 강한 비판론을 제기함에 따라 청문회에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 1980년대 강남 아파트 투기 의혹을 받고 있으며, 세 아들 중 장남이 개인 사유로 징병검사를 미뤘다가 신체 질환으로 병역 면제를 받음에 따라 검증대에 오르게 됐다.

이들 4명의 후보자의 경우, 공교롭게도 모두 위장전입 문제가 불거져 후보자들도 곧바로 시인했으나, 청문과정에서 재차 논란이 될 가능성도 있다.

여기에 박상옥 대법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도 관건이다.

박 후보자 청문회는 개최 자체를 놓고 진통을 겪었지만 사법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여론의 압박이 점증하자 야당이 선회 움직임을 보여 이달 중 열릴 가능성이 높아지는 분위기다.

박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개최된다면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팀에 속했던 박 후보자의 역할을 놓고 여야간 설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