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남·신촌서 도로 ‘푹’…지반 침하로 사고 잇달아

강남·신촌서 도로 ‘푹’…지반 침하로 사고 잇달아

입력 2015-03-29 14:59
업데이트 2015-03-29 17: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신촌에선 차량 전도…코엑스 앞에선 오토바이 걸려 넘어져

29일 서울지역에서 도로 지반이 갑자기 가라앉는 바람에 지나가던 차량이나 오토바이가 넘어지는 사고가 잇달아 발생했다.

이미지 확대
인도방향으로 쓰러진 하수도 준설 차량
인도방향으로 쓰러진 하수도 준설 차량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현대백화점 신촌점 앞 도로가 내려 앉으면서 하수도 준설 차량이 인도방향으로 쓰러져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진흙바다로 변한 신촌
진흙바다로 변한 신촌 29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현대백화점 신촌점 앞 도로가 내려 앉으면서 하수도 준설 차량이 인도방향으로 쓰러진 가운데 복구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연합뉴스
수명을 넘긴 노후 상수도관을 제때 교체하지 않았거나 공사를 마친 도로를 제대로 메우지 않은 탓에 발생한 ‘인재’(人災)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29일 오후 2시20분께 서울 서대문구 현대백화점 신촌점 주차장 인근 이면도로가 내려앉는 바람에 그 위를 지나던 15t 무게의 하수도 준설 차량이 옆으로 넘어져 인도를 완전히 덮쳤다.

무너진 지반 규모는 가로 3m, 세로 1m, 깊이 1m였다. 사고 당시 인도에는 4∼5명이 있었으나 차량이 서서히 넘어져 무사히 대피할 수 있었다.

이 차량은 지난달 11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진행 중인 현대백화점 침수 방지 공사를 위해 나왔다가 공사장으로부터 30m 떨어진 지점에서 사고를 당했다.

사고 지점은 앞서 현대백화점 침수방지 공사와는 별개로 상하수도 공사를 한 뒤 그 위를 아스팔트로 임시로 메웠던 곳인데 무거운 하수도 준설 차량이 지나가자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무너진 것이다.

차량이 넘어진 인도 바로 옆에 있는 편의점에서 현장을 목격한 직원 선모(39)씨는 “차가 천천히 오른쪽으로 쓰러졌고 완전히 90도로 쓰러지는 데는 3초가량 걸렸다”면서 “사람들이 급하게 대피하다가 가방을 떨어뜨리기도 했다”고 말했다.

앞서 오전 6시 44분께는 강남구 코엑스 사거리 앞 편도 4차로 가운데 3차로에서 도로가 지름 1m, 깊이 30cm 규모로 내려앉았다.

당국은 사고 지점 지하에 묻힌 낡은 상수도관 용접부분이 손상돼 물이 새어 나면서 흙이 쓸려나가는 바람에 지반이 내려앉은 것으로 추정했다.

해당 상수도관은 매설된 지 36년이 지나 일반적 상수도관 수명인 30년을 한참 넘긴 것이었다.

봉은사에서 종합운동장 방향으로 가던 오토바이 2대가 침하된 지반의 턱에 걸려 넘어지면서 운전자 등이 다치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오토바이에는 한 대당 2명씩 4명이 타고 있었으며 모두 일행이었다.

이 중 앞서 가던 오토바이에 타고 있던 A(19)군과 동승자는 찰과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뒤따라오던 오토바이 운전자와 동승자는 별다른 부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관계자는 “노후 수도관 교체사업이 투자 우선순위에서 밀렸다”면서 “내년부터 노후 상수도관 교체사업을 하겠다”고 말했다.

조성일 서울시 도시안전실장은 “지난해 잇단 도로함몰의 원인인 노후 하수관을 정비하면서 사고가 발생했다”며 “봄철 굴착공사가 늘고 있는 만큼 안전점검요원을 확대 투입해 사고 재발을 방지하겠다”고 말했다.

방재 전문가인 조원철 연세대 토목공학과 명예 교수는 “오늘 사고가 일어난 코엑스와 신촌 인근은 지하에 구조물이 많아 그 조성 과정에서 인위적으로 지하수 흐름이 바뀌었을 가능성이 있고, 그런 곳일수록 유속이 빠르다”며 “유속이 빠른 지하수가 지하의 흙을 쓸어 내려가면서 지반이 취약해졌을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또 최근 공사를 한 후 되메우기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며 “원래 3~4m를 메운 후 한 번 다지고 다시 3~4m를 메워야 하지만, 10여m를 한 번에 메우고 한 번만 다지는 경우도 많다. 이러면 지반이 차량 이동으로 일어나는 진동에 취약해진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