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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LG전자 TV·가전 부진 ‘실적에 발목’

삼성·LG전자 TV·가전 부진 ‘실적에 발목’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5-04-27 17:56
업데이트 2015-04-28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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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전자 산업을 이끄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9일 각각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한다. 삼성은 향후 실적 반등의 주요 동력인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6의 향배를 가늠할 중대 기로에 서 있는 가운데 LG전자도 전략 스마트폰인 G4를 출시하며 반전을 노리고 있어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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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5조 9000억원 후반대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4분기(5조 2900억원)보다 10% 이상 증가하는 등 2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 가면서 완연한 회복세를 굳힌다.

분야별로 보면 삼성전자 휴대전화 사업을 담당하는 IM(IT·모바일) 부문은 올해 1분기 2조 7000억원대 수준의 영업이익을 냈다. 지난해 4분기보다 40%가량 증가한 것이다. 마케팅 비용이 확 줄었기 때문이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부진했던 갤럭시S5를 밀어내기 위해 돈을 많이 썼다. 여기에 부품(DS) 부문에서 반도체가 효자 노릇을 했다. 올해 1분기 전체 영업이익(5조 9000억원) 가운데 메모리 부문이 3조원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10일 본격 출시된 갤럭시S6도 선방하고 있어 2분기에는 완벽한 V자 반등 라인을 그릴 전망이다.

LG전자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2700억~2800억원으로 지난해 4분기(2700억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백색가전과 에어컨은 선방했다. 에어컨 등을 담당하는 에어컨디셔닝앤에너지솔루션(AE)사업부 영업이익은 4분기 40억원 대비 20배 오른 900억원대를 기록했다. 휴대전화를 담당하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즈(MC) 사업부의 영업이익은 400억~500억원대로 떨어졌다.

LG전자는 실적 발표를 하는 같은 날 전략 스마트폰 ‘G4’ 발표에 초점을 맞춘다는 전략이다. 취임 후 첫 작품으로 G4를 출시한 조준호 MC사업본부 사장이 직접 미국으로 건너가 공개 행사가 열리는 6개 도시 가운데 가장 먼저 열리는 뉴욕 행사를 직접 챙긴다. 피처폰 시절 ‘초콜릿폰’ 등으로 선전했던 북미 시장에 특히 힘을 싣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반면 양사 모두 달러화 강세로 TV 부문은 적자 전환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TV·생활가전을 맡고 있는 소비자가전(CE) 부문 영업이익은 지난 4분기 1800억원에서 올해 1분기 1300억원 적자로 돌아섰다. TV 부문 적자는 거의 10년 만에 처음이다. LG 역시 TV 사업을 담당하는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부에서 1분기 영업이익 200억원 이상의 적자를 냈다. 2010년 4분기 이후 16분기 만에 첫 적자 전환이다. 중국 업체들의 협공과 우울한 세계 수요 전망도 TV 부문 부진을 부추기고 있다.

한편 터키가 휴대전화 수입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발동하기 위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어 터키 휴대전화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우리 업체의 피해가 우려된다. 터키 휴대전화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 50% 이상, LG전자 7%다. 우태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는 “제네바에서 개최된 세계무역기구(WTO) 세이프가드위원회에서 이의를 제기했다”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5-04-28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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