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입시 전문가에게 듣는 수능 영역별 대비법] (2) 국어

[입시 전문가에게 듣는 수능 영역별 대비법] (2) 국어

입력 2015-04-27 17:52
업데이트 2015-04-28 01: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력고사식 문제 풀이 금지… 접근유형 따라 반복적 연습… 평가원·EBS 기출문제 점검

초창기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기존 학력고사 스타일을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지금 수능과 유사한 형태의 시험은 2000년 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모의고사가 실시되면서부터다. 지금 수능을 가르치는 교사들은 수능 세대가 아니다. 수능을 치렀던 젊은 교사라 하더라도 시기상 완전한 수능을 배우고 익힌 세대가 아니다.

이미지 확대
이근갑 스카이에듀 국어강사
이근갑 스카이에듀 국어강사
이 때문에 여전히 과거 학력고사 강의 스타일을 벗어나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학생들은 수능식 공부 방법을 모른 채 학력고사 때처럼 문제만 많이 푸는 방식으로 수능을 대비한다. 아무리 노력해도 국어 점수가 안 나오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수능 국어는 사실상 시험 범위가 없다. 어떤 작품이나 지문을 주더라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본적 능력을 측정하고, 상황에 따른 반응을 추론하는 능력을 살핀다. 학습법도 이에 맞춰 바뀌어야 한다. 많은 학생이 EBS 작품을 기억하는 게 모르는 것보다는 낫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수능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것이다. 지문이 같아도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이나 방향, 상황이 달라지면 정답이 달라진다.

결국 수능 국어를 잘 치르려면 모든 장르의 글을 읽고 제시되는 문제를 푸는 방법부터 익혀야 한다. 이를 토대로 학교 국어를 공부한다면 어렵지 않게 수능 국어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이 방법을 연습하고 여러 번 반복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체화하는 공부부터 우선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푸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자. 한 지문당 3~4개의 문제가 제시되는데 본문을 읽기 전에 미리 봐야 할 문제, 지문을 읽는 도중에 풀어야 할 문제, 본문을 다 읽은 뒤에 푸는 문제 등 문제마다 접근 방식이 다르다. 이런 연습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장기적으로 하는 게 좋다.

다만 수능이 200일도 안 남은 고3 학생들은 조금 다르게 공부해야 한다. 우선 지금도 혼자서 잘하고 있는 학생은 지금 방식대로 하면 된다. 성적이 잘 나온다는 것은 그만큼 공부 방법이 좋다고 할 수 있다.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학생들은 문제만 계속 푸는 방법을 잠시 멈추고, 수능 스타일에 맞춰 문제를 푸는 방법을 알려 주는 강의부터 찾아 듣길 권한다.

혼자서 따로 연습하려면 기출문제부터 점검하자. 수능 대비로 기출문제만큼 좋은 것도 없다. 기출문제는 시중 문제집도 좋지만, 평가원이나 EBS 사이트에서 내려받아도 된다. 2003학년도부터 2015학년도 수능까지 기출문제를 해설을 보지 않고 최대한 수험생 스스로 이해가 될 때까지 천천히 정확하게 풀도록 연습하자. 이렇게 공부한 뒤 점점 속도를 높이는 방식이 좋다. 고3이라면 이런 공부는 적어도 8월 말까지 끝내야 한다. 이후에는 올해 6월 평가원 유형에 맞는 문제집을 골라 이번 수능 유형에 대비해야 한다. 물론 지문 분석과 문제 풀이는 기출문제에서 연습한 방식대로 해야 한다.

수능은 지식의 양을 묻는 것이 아니라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험이다. 수험생 가운데는 끊임없이 연습을 해도 스스로가 잘하고 있는지 의심스러운 이도 있을 것이다. 평소보다 지문 이해나 문제 풀이가 잘되고 술술 풀리면 능력이 향상되는 것이라 판단해도 좋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연습하고 다른 이들보다 땀을 더 흘린다면, 올해 수능시험에서 반드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근갑 스카이에듀 국어강사
2015-04-28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