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박문각 강남 고시학원과 함께하는 실전강좌] <15> 국어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신문은 가장 많은 수험생이 응시하는 7·9급 국가직 및 지방직 공무원시험에 대비해 국어·영어·한국사 등 시험 필수과목과 행정학·행정법·사회 등 선택과목에 대한 실전강좌를 마련했다. 공무원시험 전문학원인 박문각 남부고시학원 강사들의 도움을 받아 매주 과목별 주요문제와 해설을 싣는다. 올해 국가직 9급과 서울시 9급 시험 국어 과목은 출제 경향과 유형에 큰 변화가 없었다. 문법과 규범을 묻는 문제의 비중이 여전히 높았으며, 고유어와 한자 성어 등을 묻는 심도 있는 어휘력 문제, 중심 내용과 주제, 논리적 순서를 묻는 독해 문제, 감상 능력과 이해력 파악에 초점을 둔 문학 문제 등이 출제됐다. 올해 치른 시험에서 눈여겨볼 만한 문제를 분석했다.


정찬흠 박문각 강남고시학원 강사

(문제)괄호 친 부분의 의미 관계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세 시간이 흐르도록 (분분)했던 의견들이 마침내 하나로 (합치)하였다.

②아무리 논리적 (사고)라 하더라도 거기에는 (비판)이 따르게 마련이다.

③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 보여주는 (겸손)은 가끔 (오만)으로 비칠 수도 있다.

④(결미)에 제시된 결론이 (모두)에서 진술한 내용과 관련을 맺는다면 좀 더 긴밀한 구성이 될 것이다.

(해설)①,③,④번의 괄호 친 어휘들은 반(反)의 관계이지만 ②는 ‘사고⊃비판’의 상하 관계이다. 이 문제가 갖는 의미는 바로 어휘의 의미와 관계를 좀 더 심층적으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③번의 ‘겸손(謙遜)↔오만(傲慢)’은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하지만, ‘분분(紛紛)↔합치(合致)’나 ‘결미(結尾)↔모두(冒頭)’의 경우는 한자어의 정확한 의미와 함께 그 관계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이는 수학능력시험 유형에 더 가까운 문제라는 점과 특별한 훈련을 통해 해결하기보다는 어휘의 정확한 의미를 이해해야 풀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평소에 어휘 공부에 더 많은 노력을 쏟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답)②

(문제)다음의 괄호 친 부분이 <보기>의 ㉠과 가장 유사한 의미로 쓰인 것은? <보기>그는 집에 갈 때 자동차를 ㉠타지 않고 걸어서 간다.

①그는 남들과는 다른 비범한 재능을 (타고) 태어났다.

②그는 가야금을 발가락으로 (탈) 줄 아는 재주가 있다.

③그는 어릴 적부터 남들 앞에 서면 부끄럼을 잘 (탔다).

④그는 감시가 소홀한 야밤을 (타서) 먼 곳으로 갔다.

(해설)㉠의 의미는 ‘탈것이나 짐승의 등 따위에 몸을 얹다’는 뜻이고, ④는 ‘어떤 조건이나 시간, 기회 등을 이용하다’는 뜻으로 가장 비슷하다. ①은 ‘복이나 재주, 운명 따위를 선천적으로 지니다’, ②는 ‘악기의 줄을 퉁기거나 건반을 눌러 소리를 내다’, ③은 ‘부끄럼이나 노여움 따위의 감정이나 간지럼 따위의 육체적 느낌을 쉽게 느끼다’는 뜻이다.

고유어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다의어’라는 점을 이해하고 동음이의어를 구별할 수 있는가를 묻는 문제다. 즉 단어의 뜻을 묻는 문제와 이에서 더 나아가 ‘다의어’, ‘동음이의어’의 의미를 문맥에서 구별하도록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유형은 어휘의 뜻을 공부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 용례까지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어휘 문제의 난도를 높이는 결과와 함께 어휘 문제의 출제 비중을 높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수험생은 단순히 사전적 어휘의 이해에 그치지 말고 고유어의 문맥에서의 의미 이해에도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 훈련해야 한다. 가장 좋은 것은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어휘들을 가볍게 넘기지 말고 그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 구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정답)④

정찬흠 박문각 강남고시학원 강사
2015-07-02 2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