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고시 플러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모든 공무원 채용 정보 한곳에서 본다

앞으로 국가직 공무원과 지방직 공무원, 국회 사무처 공무원, 법원 공무원 등 모든 공무원 채용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게 된다.

인사혁신처는 3일부터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국회사무처, 법원행정처에서 각각 제공하던 채용 정보를 각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합, 연계한 ‘대한민국 공무원 되기’(injae.go.kr)를 통해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외교관 후보자 및 국가직 5·7·9급의 시험 정보는 인사혁신처 사이버고시센터, 지방직 7·9급은 지자체 통합 원서접수센터, 순경 채용 정보는 경찰청, 부사관 및 군무원은 국방부, 국회 5·8·9급은 국회사무처에서 제공해 왔다. 기관별로 산발적으로 채용 정보가 제공되면서 수험생이 각 홈페이지를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을 겪었다. 이번에 개설하는 홈페이지에서는 모든 직종의 공무원 채용 정보와 채용제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 채용 정보를 제공하던 홈페이지에서도 동일하게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인사혁신처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무원이 갖춰야 할 공직 가치, 직무별 직무소개서, 재직자 인터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시험 과목 및 응시 요건, 체력 조건 등 기관·직종별 채용제도와 인재상, 결격 사유, 장애인 편의지원서비스, 각종 교육훈련제도 및 보수 등에 대한 정보도 찾아볼 수 있다. 수험생은 홈페이지에서 이용자 이메일을 등록하면 신청한 직종의 채용 정보와 공직박람회 등의 주요 행사에 대한 내용을 받아 볼 수 있다.

김진수 인사혁신처 인재개발국장은 “공직 입문을 원하는 수험생은 시험 준비를 시작하기 전에 공무원에게 요구되는 가치관과 자신의 공직 적격성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가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가직 9급 세무직 공무원 면접 4일 실시

국가직 9급 세무직렬 공무원 면접시험이 오는 4일 치러진다. 국세청은 경기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 필기시험에 합격한 수험생 2065명에 대해 면접시험을 한다고 밝혔다. 이번 면접시험에는 9급 시험에서는 처음으로 도입된 5분 스피치가 실시되며 전체 면접 시간도 35분으로 지난해보다 15분 늘어났다. 국세청은 면접시험을 거쳐 최종적으로 1595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세 그룹으로 나뉘어 치러지는 이번 면접시험에서는 집합 후 2시간 동안 출석 확인 및 세부 응시 요령 교육과 면접시험 평정표 작성, 응시자 자기기술서 작성 등을 마치게 된다. 기술서 작성까지 마친 수험생은 5분 동안 진행되는 스피치 이후 개별 면접을 치르게 된다. 5분 스피치는 헌법가치, 올바른 공직자상, 공정성, 봉사·헌신, 청렴 등 국가관·공직관·윤리관과 관련된 과제가 주어지면 10분간 준비 시간을 가진 뒤 5분 이내로 자유롭게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면접 문제는 단순한 질의응답식에서 벗어나 경험형 및 상황형 질문 위주로 출제된다. 시험 당일 A그룹 응시자는 오전 8시까지, B그룹 응시자는 11시 30분까지, C그룹 응시자는 오후 2시 30분까지 면접시험 장소에 출석해야 한다. 국세청은 오는 10일 홈페이지(www.nts.go.kr) 및 인사혁신처 사이버국가고시센터(gosi.go.kr)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발표한다.
2015-07-02 2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