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감사원 총장, 16년만에 외부인사?…檢출신 이완수 부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황총리 사법연수원 동기이자 최 부총리 고교 후배

공직자 직무감찰을 진두지휘하는 감사원 사무총장에 검찰 출신 이완수 변호사 등 외부인사를 임명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관가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6일 여권 관계자들에 따르면 김영호 현 감사원 사무총장이 오는 21일 퇴임하는 김병철 감사위원 후임으로 자리를 옮길 경우 후임 사무총장 후보로 외부인사를 포함해 2∼3명이 후보군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가운데 검찰 출신인 이완수 변호사가 차기 사무총장으로 유력하게 부상하고 있으며, 2013년 퇴직한 이 욱 전 감사원 공직감찰본부장도 후보 중 한 명으로 거론되고 있다는 후문이다.

감사원 사무총장은 대통령이 임명하는 차관급 자리로, 감사 업무를 실질적으로 진두지휘하고 있다.

따라서, 차기 감사원 사무총장에 내부 인사가 아니라 외부 인사가 낙점된다면, 1999년 경찰 출신 이수일 전 사무총장 이후 16년 만에 외부인사가 감사원 감사를 총괄지휘하게 된다.

특히 대검 감찰1과장과 창원·대전지검 차장 등을 지낸 이 변호사는 최경환 경제부총리의 대구고 2년 후배이자 황교안 국무총리와 사법연수원 동기(13기)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이 변호사의 이런 이력 때문에 벌써부터 관가에선 감사원 사무총장에 이 변호사가 임명될 경우 감사원 내부 조직에 대한 고강도 개혁 작업이 뒤따르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박근혜 정부의 집권 후반기 국정 다잡기를 위해 ‘부패척결’(황교안 총리)과 ‘규제개혁’(최경환 부총리)을 감사원이 적극 지원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와 관련, 최 부총리는 지난해 8월 국무회의에서 규제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공무원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면제토록 해야 한다고 건의했고, 박근혜 대통령도 “감사원이 조금 혁명적인, 과감한 조치를 하지 않으면 공무원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한, 황 총리는 지난 3일 기자간담회에서 “각 기관의 내부 감찰과 감사 기능 을 보강하는 등 내부 자정 시스템을 강화하겠다”며 “부패척결 관련 법 집행기관간 협업도 이뤄지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반면에, 이 변호사가 사무총장이 된다면 현 정부 핵심인사들과의 친분 때문에 헌법기관으로서 감사원의 독립성이 훼손될 우려가 있다는 지적도 일각에선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