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롯데 왕자의 난] 신동주, 국내 계열사로 눈 돌릴까

[롯데 왕자의 난] 신동주, 국내 계열사로 눈 돌릴까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5-07-31 00:34
업데이트 2015-07-31 0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복누나 등 친족 일가 지지 확보해 호텔롯데 등 경영권 넘볼 가능성도

롯데그룹의 장남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1차 관심은 일본 롯데 경영으로의 복귀다. 신 전 부회장이 30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일본 롯데가 내 몫이라고 생각해 왔다”고 밝힌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그러나 동생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일본 롯데의 지주사인 롯데홀딩스를 사실상 장악한 상황에서 뜻을 이루기가 쉽지 않을 전망이다.

때문에 신 전 부회장이 한국 롯데의 주요 계열사로 관심을 돌릴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경우의 수가 복잡하긴 하지만 신 전 회장이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을 설득하는 데 성공하고, 이복누나인 신영자 롯데장학·복지재단 이사장 등 친족 일가의 지지를 받는다면 이들의 지분을 바탕으로 호텔롯데, 롯데쇼핑 등 주요 계열사의 경영권을 넘볼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롯데그룹은 국내에 83개의 계열사를 두고 있다. 이 기업들은 지분을 서로 나눠 가져 거미줄처럼 얽혀 있다. 계열사 지분율을 단순화시켜 보면 신 총괄회장과 신동주·동빈 형제가 5~20% 수준의 지분을 비슷하게 보유하면서 국내 계열사가 20~30% 정도를 순환출자하고, 광윤사와 롯데홀딩스 등 일본 롯데 측이 지분에 참여하고 있다. 여기에 신영자 이사장, 신 총괄회장의 막내동생인 신준호 푸르밀 회장, 신 총괄회장의 막내딸인 신유미 호텔롯데 고문 등 친족이 1% 안팎의 소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베일에 가려진 주주도 있는데 이는 대부분 신 총괄회장 소유로 해석된다. 예를 들어 국내 롯데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호텔롯데는 ‘L투자회사’ 11개가 72.65%의 지분을 쪼개 갖고 있다. 사실상 신 총괄회장의 지분이라는 게 재계의 시각이다.

8개 주요 계열사 가운데 신동빈 회장이 확실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곳은 롯데홀딩스가 56.99%의 지분을 가진 롯데물산뿐이다. 순환출자 고리를 형성하는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롯데알미늄, 롯데건설, 롯데쇼핑 등 5곳은 형제의 우호지분이 팽팽히 맞서 기타 주주 설득 여부가 승부를 결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5-07-31 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