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남북회담 기간 눈 실핏줄 터져”… 朴대통령 극한 긴장 암시

“남북회담 기간 눈 실핏줄 터져”… 朴대통령 극한 긴장 암시

이재연 기자
이재연 기자
입력 2015-08-27 00:32
업데이트 2015-08-27 02: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朴대통령·與의원 오찬 발언내용·분위기

1년 7개월여 만에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의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오찬은 임기 반환점을 맞아 당·정·청의 결속력을 재확인하고 노동개혁 등 4대 개혁·경제활성화 완수에 여당의 협조를 당부하기 위한 ‘단합대회’였다. 앞서 박 대통령은 취임 1주년을 앞둔 지난해 1월 7일 당 소속 의원·원외 당협위원장 240여명을 불러 만찬 회동을 한 바 있다.

이날 오전 충남 천안에서 1박 2일 연찬회 일정을 앞당겨 마무리한 의원들은 버스를 나눠 타고 단체로 이동했다. 무박 4일의 마라톤협상 동안 잠을 거의 이루지 못한 박 대통령은 몸 상태가 좋지 않았다. 참석자들이 “입장하실 때 얼굴이 안 좋아 보이더라”고 하자 박 대통령은 “눈에 실핏줄이 터졌다”며 초긴장 속에 진행됐던 협상 지휘 상황을 암시하기도 했다. 이장우 대변인은 “(대통령의) 목소리가 갈라지기도 했지만 일이 잘돼서 표정은 좋아 보였다”고 전했다.

연보라색 재킷 차림의 박 대통령이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와 함께 오찬장에 나타나자 의원들은 박수와 함성으로 맞았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당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많은 노력을 해주신 데 대해서 감사를 드린다”며 “특히 오랫동안 해내지 못한 공무원연금 개혁을 이루는 데 앞장서 주신 데 대해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김 대표는 “대통령님, 오늘 기분 좋은 날”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성공이 새누리당의 성공이고 국민이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우리 모두 대통령이 성공적인 국정 수행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연찬회에서) 이제 남은 임기 반 동안 대통령이 추진하는 4대 개혁을 새누리당이 반드시 뒷받침을 잘해서 성공해 좋은 나라를 만드는 데 앞장서자는 다짐을 단단하게 했다”고 밝혔다.

70여분간 비공개로 진행된 오찬은 연신 웃음소리가 새어나오는 등 화기애애했다. 박 대통령은 김 대표에게 “딸 결혼식을 축하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청원·김을동 최고위원, 오신환 의원이 포도주스로 건배사를 했다. 서 최고위원은 “남북회담의 결과가 대통령의 좌우명인 원칙의 승리였다”며 극찬한 뒤 ‘원칙, 승리’를 외쳤다. 김 최고위원은 ‘새누리당 만세, 대한민국 만세’, 오 의원은 ‘여기, 저기’(여러분의 기쁨이 저의 기쁨)로 건배를 했다. 헤드 테이블에는 박 대통령과 김 대표, 원 원내대표, 서청원·김을동·김태호·이정현 최고위원, 김정훈 정책위의장, 정갑윤 국회부의장 등 9명이 앉았다. 청와대에서는 이병기 비서실장,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현기환 정무수석 외 수석비서관들이 함께했다. 오찬 중 박 대통령은 북한과 관련해 “오랫동안 힘들었고, 원칙을 지키고 (협상을) 해나갔다. 남북관계도 경제적 측면에서 풀어갔으면 하는 기대감이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 원내대표는 마무리 발언에서 “대통령이 남북 현안에 대해 원칙과 확고한 리더십으로 대처하셔서 긴장 속에 진행될 수도 있었을 연찬회를 화합과 축제의 장으로 만들어 주셨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유승민 전 원내대표는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파동 이후 박 대통령과의 대면 여부에 관심이 쏠렸지만 이날 의원들과 한 명씩 악수하는 순서가 빠지면서 직접 마주치진 않았다.

이재연 기자 oscal@seoul.co.kr

이영준 기자 apple@seoul.co.kr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5-08-27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