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스마트폰 TV가 대세… 동영상 콘텐츠 잡아라

스마트폰 TV가 대세… 동영상 콘텐츠 잡아라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5-08-26 17:52
업데이트 2015-08-27 02: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포털·이통사 등 모바일 시장 사활 건 승부

회사원 김모(29·여)씨에게 스마트폰은 곧 TV다. 김씨가 즐겨 찾는 음악 방송과 드라마, 스포츠 중계 등이 스마트폰 안에 다 들어 있기 때문이다. 김씨는 좋아하는 가수의 동영상을 보러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앱)의 ‘TV캐스트’ 페이지를 자주 찾는다. 소녀시대, 빅뱅, 샤이니 등 인기 아이돌 그룹의 뮤직비디오와 음악 방송 출연 영상은 물론 셀프카메라, 안무 연습 등 TV에서는 볼 수 없는 동영상들이 가득하다.

이미지 확대
네이버 TV캐스트를 통해 방송될 예정인 나영석 PD의 새 예능프로그램 ‘신서유기’.
네이버 TV캐스트를 통해 방송될 예정인 나영석 PD의 새 예능프로그램 ‘신서유기’.


●콘텐츠 다각화… 엔터테인먼트업계도 가세

평소 챙겨 보는 예능 프로그램이나 드라마를 놓쳐도 스마트폰으로 주요 장면들을 골라 볼 수 있다. ‘TV캐스트’나 카카오톡 앱의 ‘카카오TV’가 TV 프로그램의 주요 장면들을 2~3분짜리 클립으로 편집해 제공하기 때문이다. 새벽에 잉글랜드프리미어리그(EPL) 중계를 볼 때도 졸린 눈을 비비고 TV 앞에 앉아 있을 필요가 없다. ‘카카오TV’를 통해 EPL 경기를 생중계로 볼 수 있어서다. 이달 초 EPL이 개막한 뒤 침대에 누운 채 스마트폰을 세워 놓고 경기를 보다 잠드는 날이 늘었다.

김씨처럼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보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스마트폰이 TV와 다름없는 시대가 됐다. 이 같은 수요를 겨냥해 포털업계는 동영상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여기에 동영상 이용자들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는 이동통신사와 콘텐츠 유통 플랫폼을 다각화하려는 엔터테인먼트업계가 가세했다. 콘텐츠와 플랫폼, 통신망의 합종연횡 속에 모바일 관련 시장에서 동영상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셈이다.

●데이터 트래픽 중 동영상 시청이 53% 차지

실제로 동영상 시청은 스마트폰족(族)의 주요 이용 패턴으로 자리잡았다. 미래창조과학부 통계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월간 전체 데이터 트래픽 중 동영상 시청이 53.3%를 차지했다. 이에 맞춰 가장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건 양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이다. 이들 업계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내놓고 독점 콘텐츠를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는 동영상 플랫폼인 ‘TV캐스트’를 중심으로 동영상 콘텐츠를 웹과 모바일로 제공하고 있다.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케이블 방송 콘텐츠는 물론 웹드라마와 웹애니메이션 등 자체 콘텐츠까지 아우른다. 지난달 31일 내놓은 스타 동영상 앱 ‘브이’(V)는 케이팝 아이돌 가수들이 직접 찍은 동영상을 독점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다음은 카카오톡의 동영상 플랫폼인 ‘카카오TV’로 맞불을 놓았다. TV 방송과 음악, 스포츠 등의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점에서는 네이버와 비슷하지만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기존의 카카오톡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카카오TV’를 통해 영상을 보는 동시에 친구와 카카오톡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고 동영상을 채팅창에서 공유할 수도 있다. 기존의 동영상 스트리밍 앱인 ‘다음TV팟’ 또한 MBC 예능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을 독점 중계하면서 이용자 수가 크게 늘었다.

이통사들 역시 새로운 수익을 동영상에서 찾고 있다. 이통 3사는 지난 5월 데이터중심요금제를 내놓으면서 기존의 음성 통화 중심 시장을 데이터 중심 시장으로 재편했다. 문자와 통화는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대신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 요금을 부과하는 것이다.

여기에 포털사이트처럼 앞다퉈 모바일 동영상 콘텐츠를 내놓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6월 TV와 영화, 어학, 스포츠 등의 비디오 콘텐츠를 한데 모은 모바일 전용 서비스 ‘LTE 비디오 포털’을 내놓았다. KT와 SK브로드밴드는 각각 모바일 IPTV(인터넷프로토콜텔레비전) 서비스인 ‘올레tv모바일’과 ‘Btv모바일’을 중심으로 영화, 스포츠 중계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통사 관계자는 “데이터요금제와 맞물려 이용자들에게 얼마나 양질의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데이터 이용을 이끌어 내는지가 승부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5G 시대 진입… 모바일 동영상 경쟁 가속화

모바일 시장에서의 동영상 경쟁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지난 20일 보고서를 통해 “모바일 네트워크가 5G로 진화하면 모바일 동영상이 큰 변화를 겪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종이 신문과 음악이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며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듯 데이터 용량이 큰 동영상도 5G 시대에 진입하면 유통 혁신과 맞닥뜨리게 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집에서 TV로만 접하던 영상은 TV보다 수십배 많은 모바일 스크린을 갖게 됐다”면서 “사물인터넷 시대가 되면 영상을 소비할 수 있는 공간은 사용자 주변 모든 곳에 편재하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콘텐츠와 플랫폼, 콘텐츠와 광고 등의 경계가 사라지고 동영상의 글로벌 유통이 일반화되면서 동영상이 이용자를 놓고 무한 경쟁을 벌이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5-08-27 2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