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묘하게 겹친 北 10월 도발설과 이산 상봉…北 진정성 시험대

묘하게 겹친 北 10월 도발설과 이산 상봉…北 진정성 시험대

입력 2015-08-27 19:10
업데이트 2015-08-27 19: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봉을 최우선 과제로” NSC의 고민

청와대가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하고 이산가족 상봉 추진 방안과 일정을 당면 과제로 협의했다고 27일 밝혔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최근 남북 고위당국자 접촉 결과를 평가했으며 향후 후속조치의 추진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추진 방안과 일정을 당면 과제로 협의했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장병 여러분 고생 하셨습니다”
“장병 여러분 고생 하셨습니다” 27일 강원 홍천군 남면 주민들이 장병들을 격려하기 위해 걸어 놓은 현수막 아래로 최전방 작전에 투입됐던 육군 3기갑여단 장병과 장비들이 지나가고 있다. 3기갑여단은 최근 남북 대치 당시 전군에서 가장 많은 장비가 이동한 육군부대 중 하나로 알려졌다.
육군 3기갑여단 제공
●“北 진정성 이산 상봉이 첫 단추”

청와대가 이산가족 상봉 행사의 성사를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은 “북한의 진정성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다”는 차원이기도 하지만, 상봉 대상자가 고령으로 줄어드는 상황을 ‘인도주의’적 차원으로 인식해 온 때문이다.

이산가족 상봉은 실무 절차 등으로 오는 10월 중순에 열릴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최대 난관은 오는 10월 10일 북의 노동당 창건일이 될 수 있다. 이를 전후해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도발 가능성이 거론돼 왔다. 이로 인해 남북 간 긴장이 다시 형성돼 이산가족 상봉이 불발될 가능성을 청와대는 우려하고 있다. 안 그래도 북한은 일방적인 통보로 행사를 전격 취소하거나 연기하곤 했다. 2013년 박근혜 대통령이 8·15 경축사에서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가 일방적으로 전격 연기를 발표한 게 대표적인 사례다.

●남북 관계 신중 대응 기조 이어 갈 듯

청와대가 최근 “협상은 끝난 게 아니라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표현으로 남북 합의 도출 이후 부쩍 ‘신중함’을 보이려 애쓰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남북회담 및 5·24 조치 등 의제를 거론하며 앞서가는 여론의 보폭을 ‘현실’에 맞추려는 분위기다.

이에 대해 민 대변인은 “남북 간 협상은 앞으로도 계속되니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내부 기류가 있다”고 전했다. 민 대변인은 5·24 조치 및 금강산 관광 문제 등과 관련, “오늘 회의에서는 논의된 바 없다.

이 같은 사안에 대한 기본 입장은 변화가 없다”고 강조했으며 “정부는 향후 후속조치를 우선순위에 따라 차분하게 추진하기로 했다”며 남북관계에 대한 신중 대응 기조를 거듭 확인했다.

이지운 기자 jj@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