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남, 합의 정신 기초해 교류 활성화…통일 지향 건설적 방향으로 나가야”

“북남, 합의 정신 기초해 교류 활성화…통일 지향 건설적 방향으로 나가야”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5-08-27 23:52
업데이트 2015-08-28 01: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양건, 조선중앙통신 인터뷰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에 북한 대표로 참여했던 김양건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 겸 통일전선부장은 27일 “북남 관계가 통일을 지향하는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비서는 이날 남북 고위 당국자 접촉과 관련한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말하고 “북과 남은 이번 접촉에서 이룩된 합의 정신을 귀중히 여기고 극단적인 위기를 극복한 데 그칠 것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김양건 북한 통일전선부장 겸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 연합뉴스
김양건 북한 통일전선부장 겸 노동당 대남담당 비서
연합뉴스
김 비서는 이를 위해 “북과 남은 당국 사이의 대화와 협상을 발전시켜 서로의 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을 해결해 나가며 여러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활성화해 나가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사실 북과 남은 애당초 이번과 같은 비정상적인 사태에 말려들지 말았어여 한다”면서 “쌍방은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수록 이성과 절제를 잃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비서의 이 같은 발언과 관련, 전문가들은 일단 북한의 남북 관계에 대한 태도가 그동안의 ‘대결 모드에서 대화로 전환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특히 북한이 이번 고위급 접촉에서 이산가족 상봉에 합의한 것은 우선 금강산 관광 재개와 연결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전례에 비춰 이산가족 상봉을 금강산에서 열 가능성이 높은 데다 금강산 관광 재개 협의는 ‘5·24 대북 제재’의 해제 논의로 넘어가는 징검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인식에서다. 정부 관계자는 “북한이 고위급 접촉 뒤 빠른 협력과 대화 메시지를 내놓은 것은 금강산 관광 재개, 5·24 조치 해제 등에 대해 논의하자는 뜻”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북한의 남북 간 ‘건설적 방향으로 진전’하자는 주장의 이면에는 인권 문제, 인공위성(장거리미사일) 발사, 핵실험 등 자주권적 사안에 대해 ‘거론하지 말라’고 하는 암묵적 의미가 내포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북한은 남북대화에서 자신들이 불편해하는 이슈들에 대해 거론하지 말라는 기본적 입장을 가지고 있고 이것이 불문율처럼 여겨져 왔다”고 지적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5-08-28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