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LG, 오너家 내세워 신사업 강화 승부수

LG, 오너家 내세워 신사업 강화 승부수

주현진 기자
주현진 기자
입력 2015-11-26 23:06
업데이트 2015-11-27 0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개 계열사 대규모 인사 단행

구본준 LG전자 부회장이 그룹 지주사인 ㈜LG로 이동해 소재 부품, 전기차 부품, 친환경 에너지 등 그룹의 신사업을 총괄한다. 오너 일가인 구 부회장이 직접 전면에 나서 각 계열사에 흩어져 있는 신사업을 진두지휘하는 것은 그룹이 사활을 걸고 신사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미다. 구본무 회장의 외아들 구광모 ㈜LG 상무는 올해는 승진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됐다.

LG는 26일 ㈜LG,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생활건강, LG하우시스 등 7개 계열사가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전체 승진자 수는 지난해보다 줄었지만 지난해보다 두 배 이상 많은 사장 승진자를 내는 등 대규모 쇄신 인사를 단행했다는 평이다.

이번 인사의 키워드는 신사업 강화와 성과주의로 압축된다. 우선 구 부회장은 ㈜LG로 옮겨 신사업추진단장(부회장)을 맡는다. 여러 계열사에 포진된 소재 부품, 전기차 부품, 친환경 에너지 등 신사업을 진두지휘하는 것이다. 그는 LG전자 이사회 의장도 겸한다. 그룹 총수인 ㈜LG의 구본무 대표이사 회장과 하현회 대표이사 사장 2인 대표이사 체제는 유지된다.

또 신사업 영역에서 성과를 낸 임원들이 파격 승진했다. LG전자 생산기술원장이 된 홍순국 전무는 친환경 에너지 부문의 장비기술 개발로 수주 확대에 이바지해 전무에서 사장으로 2단계 파격 승진했다. 전자의 이상봉 신임 사장 역시 지난해 에너지사업센터장으로 부임한 이래 친환경 에너지의 대표 격인 에너지저장장치(ESS)와 고효율 태양광 모듈 등 신사업을 성장시켰다는 평을 받는다.

LG화학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김명환 신임 사장도 배터리연구소장을 지내면서 2차전지 사업 핵심 역할을 했다. LG디스플레이의 한상범 사장은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LG전자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G시리즈’를 성공시킨 박종석 사장은 LG이노텍 사장으로 복귀했다.

LG생활건강의 이정애 전무가 전무 3년차에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LG에 첫 여성 부사장이 탄생했다. LG전자의 안정 부장과 LG생활건강 문진희 부장도 각각 상무로 승진함에 따라 LG내 여성 임원은 15명으로 늘었다.

LG전자는 구본준 부회장이 그룹으로 이동함에 따라 기존 최고경영자(CEO) 직제를 없애고 정도현 사장(CFO), 조준호 사장(MC사업본부장/스마트폰), 조성진 사장(H&A사업본부장/백색가전) 등 각자 대표이사를 기존 2인에서 3인으로 확대한다. 또 4개 사업본부의 장이 각 부문의 대표이사로서 경영을 총괄하도록 했다.

한편 사의를 표한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은 물러나고, 권영수 LG화학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해 LG유플러스 최고경영자를 맡는다. LG유플러스는 27일 이 같은 내용의 인사를 발표한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5-11-27 2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