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취업 ‘블루오션’ 특성화 학과를 가다] “美·日·中·러 주름잡는 내실 있는 전문가 기를 것”

[취업 ‘블루오션’ 특성화 학과를 가다] “美·日·中·러 주름잡는 내실 있는 전문가 기를 것”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5-11-26 23:06
업데이트 2015-11-27 01: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훈 동북아경제통상대학장 인터뷰

인천대 동북아국제통상학부가 소속된 동북아경제통상대학의 정훈(58) 학장은 “대학의 간판보다 내실을, 현재보다 미래를 내다보고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정훈 인천대 동북아경제통상대학장
정훈 인천대 동북아경제통상대학장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어떤 인재를 길러 내나.

-동북아 지역은 지금 세계 최고의 경제성장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중국 경제는 2000년대 초반 일본을 추월했다. 일본은 여전히 세계 제3의 경제 대국이다. 동북아에서 패권을 장악하기 위해 중국과 미국이 대립하고 있다. 러시아 역시 국제 정세를 고려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나라다.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이 4개국을 주름잡을 통상 전문가를 기른다.

→다른 대학 유사 학과에 비해 강점이 있다면.

-언어와 함께 통상을 함께 가르친다는 것이다. 다른 대학 상경계열은 경제나 무역만 배우고, 어문학은 언어만 배운다. 동북아국제통상학부는 이 둘 모두를 확실하게 가르친다. 학생들의 공부량이 어지간한 학과의 2배에 이른다. 이 둘을 배우면서 나오는 시너지 효과가 상당하다. 그리고 지금의 기업들은 언어만 잘하거나 통상만 배운 사람들이 아닌, 이 둘을 모두 잘하는 인재를 원한다.

→졸업생들은 주로 어디에 취업하나.

-공기업에 주로 많이 가는 편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를 비롯해 한국석유공사, 한국조폐공사 등에 포진해 있다. 외국 대학으로도 간다. 졸업생 중엔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이나 일본 히토쓰바시대 교수도 있다.

→다른 학부에 비해 막대한 특혜를 주는데.

-대학의 형편상 골고루 지원하기는 힘들다. 동북아국제통상학부처럼 집중 지원하는 학과가 있으면 다른 학부나 학과가 이를 보고 분발하는 효과가 난다고 생각한다.

→대학에서 향후 집중 지원할 학과가 있는지.

-현재 동북아경제통상대학은 동북아국제통상학부와 경제학과, 무역학부로 구성돼 있다. 내년 3월에는 경제학과와 무역학부가 법학과, 정치학과, 외교행정학과와 합쳐지면서 단과대학인 글로벌법경정대학으로 거듭난다. 학교 차원의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영어 몰입교육과 함께 해외 단기 어학연수 등 혜택도 있다.

→인천대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동북아국제통상학부의 기금은 100억원에 이른다. 다른 단과대학이나 주변의 대학들보다 재원이 풍부하기 때문에 막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 학교 이름만 보고 대학에 지원하지 말고 이런 점들을 눈여겨보라. 내실을 보고 학부를 택하길 바란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5-11-27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