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영식 “문안박 연대, 비전으로 실현되길”…최고위원 사퇴

오영식 “문안박 연대, 비전으로 실현되길”…최고위원 사퇴

입력 2015-11-27 10:10
업데이트 2015-11-27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안박 넘어 세대교체형 리더십 창출해야”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최고위원은 27일 “제게 맡겨진 맡겨진 정치적 역할과 소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그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자 한다. 저부터 내려놓겠다”고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이미지 확대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최고위원이 27일 오전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국회 정론관을 떠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최고위원이 27일 오전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국회 정론관을 떠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이미지 확대
오영식 최고위원 사퇴기자회견
오영식 최고위원 사퇴기자회견 새정치민주연합 오영식 최고위원이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최고위원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혁신과 통합을 위한 소임을 다하고자 노력했지만, 연이은 선거의 패배, 당원과 국민의 감동을 이끌어내지 못한 혁신과정, 여전히 분열적 행태를 벗어나지 못한 당내 통합작업 등 당원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다. 깊이 반성한다”며 이같이 사퇴를 선언했다.

그는 문재인 대표의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임시지도부 구상과 관련, “바라건대 문·안·박 연대가 ‘분점’과 ‘배제’의 논리가 아닌 ‘비전’과 ‘역할’로서 실현되길 바란다”며 “더 나아가 문·안·박 연대를 넘어 당의 새로운 세대교체형 리더십을 창출해 낼 수 있기를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당원과 국민 여러분의 꾸지람은 달게 받겠다”며 “이제 당 소속 의원으로, 당원으로 돌아가서 당의 혁신과 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 최고위원은 문 대표가 지난 18일 문·안·박 구상을 제안하자 입장자료를 내고 “또다른 지분나누기, 권력나누기 아니냐고 곡해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된다”며 “최고위원들의 권한과 진퇴가 당사자들의 의사나 협의없이 언급되고 있는 상황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반발한 바 있다.

오 최고위원은 이후 지난 20일 최고위원회의부터 불참했다.

서울지역 3선의 오 최고위원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2기 의장 출신으로, 당내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그룹의 대표적 인사로 꼽힌다.

86범주류로 분류되는 오 최고위원은 그동안 지도부 내에서 상대적으로 문 대표에 대해 우호적 스탠스를 취해왔으나, 지난 9월 재신임 국면에서 “지도부가 들러리만 서는 것인지 자괴감을 느낀다”면서 재신임카드 재고를 문 대표에게 요구하면서 “직에 회의가 든다”고 밝히기도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