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당대회 앞두고 주민불만 증폭

北, 당대회 앞두고 주민불만 증폭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6-04-28 22:52
업데이트 2016-04-29 00: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0일 전투 통해 상납금 등 강요… “김정은, 김일성 수준으로 우상화”

다음달 제7차 노동당 대회를 앞둔 북한이 내부적으로 ‘70일 전투’를 통해 사기 진작과 축제 분위기를 살려나가려고 노력하지만 주민들 사이에서는 무리한 군중 동원과 상납금 요구 등으로 불만이 쌓이면서 부작용이 속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3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안 직후부터 현재까지 북한 노동신문은 대규모 식량난이 발생했던 ‘고난의 행군’을 수차례 언급하며 주민들에게 위기감을 불어넣고 있다. 노동신문은 “서방의 대북제재에 맞서 풀뿌리를 씹어야 하는 고난의 행군을 또다시 해야 할 수도 있다”며 심각해진 현 상황을 그대로 전했다. 특히 최악의 경제난 속에서 당 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북한이 70일 전투를 통해 어느 정도의 경제 성과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역설적으로 하면 할수록 주민들의 불만도 그만큼 높아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해 10월 당 창건 70주년 기념행사 당시 대규모 치적물 건설과 열병식 등으로 막대한 자금을 소진했고 결국 당 대회 자금을 충당하기 위해 ‘전투’ 기간이란 명분 아래 주민들에게 성금을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북 소식통은 28일 “표면적으로는 성금을 내세우며 ‘알아서 성의껏 내라’고 하지만 성금을 내지 않고는 견딜 수 없기에 사실상 강제 모금”이라고 했다. 북한 당국은 현지에서 사업하는 외국 기업인들에게도 예외 없이 성금을 요구했다고 한다. 중국 내 북한식당에서 일하던 종업원 13명이 집단탈북해 귀순한 것은 ‘70일 전투’의 대표적인 역효과 사례로 지목된다. 하지만 북한은 대북제재로 해외 북한식당의 줄폐업과 개성공단의 중단 등으로 인해 경제난이 가중돼도 핵은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북한이 당 대회를 즈음해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에 대한 우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북한은 김정은 우상화를 지속 추진하되 주요 계기를 집중적으로 활용해 강화하는 방식으로 진행 중”이라며 “당 대회를 통해 김정은을 김일성·김정일 수준까지 격상시킬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6-04-29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