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출두’ 홍만표 변호사가 오피스텔을 사들인 이유는

‘검찰출두’ 홍만표 변호사가 오피스텔을 사들인 이유는

입력 2016-05-27 10:39
업데이트 2016-05-27 10: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 집중 매입…별도 관리회사까지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 로비 의혹에 연루돼 27일 검찰에 출두한 홍만표 변호사가 오피스텔, 상가, 아파트형 공장 등을 집중적으로 사들인 것으로 드러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오피스텔과 아파트형 공장, 상가 등은 주택에 비해 월세 거래가 일반화돼 있어 저금리 시대에 유망 투자처로 꼽히는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이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홍 변호사는 경기 용인·평택시와 충남 천안시 등지의 오피스텔을 집중적으로 사들였다.

천안의 한 건물 오피스텔 53실을 무더기로 매입했고, 그가 운영에 관여한 것으로 보이는 부동산 업체 A사 명의의 오피스텔까지 합하면 총 123실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뿐만 아니라 수도권의 아파트형 공장과 상가 점포도 대거 매입하는 등 주로 수익형 부동산을 골라 집중적으로 투자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홍 변호사가 이런 수익형 상품을 선호한 것은 은행금리 이상의 안정적인 월세 수입이 가능한 때문으로 보고 있다.

시중 은행금리가 1%대에 불과하지만 오피스텔만 해도 은행 이자보다 높은 연 5%의 임대수익을 올릴 수 있어서다.

실제로 최근 몇 년전부터 부동산 시장에는 저금리가 장기화하면서 갈 곳 없는 유동자금이 오피스텔,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으로 대거 몰리는 추세다.

한 부동산 전문가는 “오피스텔은 아파트에 비해 월세 수요가 많고 월세 이율도 높아 안정적인 임대 상품”이라며 “주소이전을 하지 않으면 주택 수에 포함되지도 않기 때문에 유주택자의 절세용 투자 상품로도 많이 활용된다”고 말했다.

홍 변호사가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아파트형 공장(지식산업센터) 역시 최근 수익형 상품으로 인기를 끄는 상품이다.

아파트형 공장은 공급 증가로 수익률이 하락하고는 있지만 일부 세제 혜택이 주어지고, 서울 가산동·성수동 등 인기지역의 경우 연 6∼8%대의 수익이 가능해 ‘틈새 투자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 은행 PB센터 관계자는 “자산가들이 여유자금을 굴릴 만한 곳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이 상가 건물과 오피스텔이고, 최근 투자수요가 늘면서 지역에 따라 임대수익뿐만 아니라 자본수익(시세차익)도 가능한 수준”이라며 “홍 변호사도 그런 점을 충분히 고려한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부동산 업계는 홍 변호사가 별도의 자산관리업체를 설립해 이들 부동산을 관리했다면 단순 부동산 투자가 아닌 ‘기업형’으로 운영하며 절세 방법 등으로 십분 활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이 관리업체는 홍 변호사의 지분이 있고, 홍 변호사의 부인이 사내이사로 등재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 전문가는 “오피스텔을 100실 이상 사들였다면 개인 차원에선 관리하기 힘든 수준이고 임차인 관리, 임대료·관리비 징수, 개보수 등을 위해 별도의 전문 관리업체가 필요했을 것”이라며 “부동산 투자를 ‘기업형’으로 하면서 조직적으로 관리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