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렉시트 후폭풍] 금융 불 끄기 손발 맞추려다 입도 못 맞춘 ‘세계 소방수들’

[브렉시트 후폭풍] 금융 불 끄기 손발 맞추려다 입도 못 맞춘 ‘세계 소방수들’

입력 2016-06-28 23:18
업데이트 2016-06-29 0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옐런·카니 ECB 포럼 돌연 불참… “장기대책 위한 숨고르기” 분석도

이미지 확대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AP 연합뉴스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 AP 연합뉴스
미국과 유럽, 영국 중앙은행 수장들이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즉 브렉시트 결정 이후 한자리에 모일 기회가 무산됐다. 이에 따라 공포에 떠는 금융시장을 진정시키기 위해 주요 국가들 간의 정책공조를 기대하는 것은 미뤄지게 됐다.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과 마크 카니 영국중앙은행(BOE) 총재가 27∼29일(현지시간) 포르투갈 신트라에서 열리는 유럽중앙은행(ECB) 포럼에 참석하기로 했던 계획을 취소했다고 파이낸셜타임스 등이 27일 보도했다.

연준은 옐런 의장이 스위스 바젤에서 열리는 국제결제은행(BIS) 연례회의만 마치고 미국 워싱턴으로 돌아올 계획이라고 밝혔다. 카니 총재도 BIS 회의를 마치고 영국으로 돌아간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만 원래 계획대로 포르투갈을 찾아 27일 개회사와 이튿날 연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애초 이번 콘퍼런스에는 드라기 총재와 옐런 의장, 카니 총재가 패널로 참석할 예정이었다. 특히 옐런 의장은 연설도 계획돼 있었다. 이 때문에 주요국 중앙은행 수장들이 한데 모여 브렉시트로 촉발된 글로벌 금융 위기를 달래기 위해 추가 완화에 공감대를 형성할지를 놓고 시장의 관심이 쏠렸다.

하지만 브렉시트 이후 전 세계 금융시장이 요동치자 일정을 취소하고 자국으로 돌아가 시장 안정에 집중하기로 한 것으로 풀이된다. 카니 총재가 불참을 통보한 데 이어 옐런 의장도 미국 시장에 집중하기 위해 포럼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힌 것이다. 반면 이들의 회동 무산은 단기적인 대책을 내놓기보다는 장기적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한 신중한 결정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6-29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