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IS 프랑스 성당 테러, 종교 대립·분열 시도…시민들 “내가 신부다” 맞서

IS 프랑스 성당 테러, 종교 대립·분열 시도…시민들 “내가 신부다” 맞서

장은석 기자
입력 2016-07-27 11:24
업데이트 2016-07-27 1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미사 중인 성당까지 테러하다니…
미사 중인 성당까지 테러하다니… 프랑스 파리의 레퓌블리크 광장 기념비에 26일(현지시간)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테러범들에게 희생당한 자크 아멜(86) 신부의 추모소가 마련돼 꽃다발과 추모글 등이 가득 놓여져 있다. 아멜 신부는 이날 프랑스 북부 생테티엔 뒤 루브래의 성당에서 미사를 집전하던 중 흉기를 들고 난입한 테러범 2명에게 인질로 잡혀있다 살해당했다. 2016-07-27 사진=AFP 연합뉴스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추종자가 26일(현지시간) 프랑스 생테티엔 뒤 루브래 성당에서 미사 중이던 신부를 살해한 테러 사건이 발생했다.

이번 테러는 전통적으로 가톨릭 국가이나 최근 무슬림 이민자가 급증한 프랑스 사회를 종교적 대립으로 분열시키려는 시도로 분석된다.

하지만 프랑스에서는 테러리즘의 이 같은 전략적 공포 유발에 무릎 꿇지 않겠다는 뜻으로 ‘내가 신부다(Je Suis Pretre)’, ‘내가 가톨릭교도다’(Je Suis Catholique)라는 구호가 퍼지고 있다.

26일(현지시간) CNN, 유로뉴스, BBC 등에 따르면 IS는 지난해 여름 발행한 프랑스어 홍보잡지에서 “그들의 심장부에서 공포를 일으켜라”라고 선동하면서 가톨릭 교회를 공격 대상으로 지목했다.

지난해 4월에는 IS가 파리 근교에 있는 한 교회를 공격하려 한 계획을 프랑스 경찰이 적발한 적이 있다.

프랑스의 전통적 종교시설을 공격 대상으로 삼은 것은 IS가 극우파의 반발을 부추김으로써 서방에서 기독교인들과 무슬림이 공존하는 ‘회색지대’를 제거하려는 속내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최근 잇단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의 테러로 유럽 극우주의자들의 반(反)무슬림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며 이런 움직임은 양쪽이 분열해 서로 공격하는 발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디디에 르루아 벨기에왕립군사아카데미 연구원은 유로뉴스에 “지금은 종교 전쟁이 아니지만 그렇게 갈 것이다. 프랑스의 특정한 부분, 이제까지 공격당하지 않았던 프랑스 가톨릭을 도발하려는 시도”라고 말했다.

프랑스 전국인권위원회(CNCDH) 집계에 따르면 지난해 반무슬림 위협이 429건 발생해 전년보다 223% 폭증했다.

프랑스 극우정당 국민전선(FN)의 마린 르펜 당수는 당장 이번 성당 테러가 발생하자마자 프랑스에 있는 근본주의 이슬람사원(모스크)을 폐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포 분위기를 조장하려는 IS를 향해 종교를 넘어선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달릴 부바쾨르 프랑스무슬림신앙위원회 회장은 이번 공격을 “야만적인 범죄행위”라면서 “무슬림들은 프랑스와 프랑스의 기관들을 보호하려는 정부를 함께 지지한다”고 말했다.

프랑스유대인대표협의회도 이번 공격이 프랑스에서 확산한 테러가 새로운 단계로 향했다는 점을 보여준다면서 “당국과 시민들은 이런 새로운 긴급상황에 빠르게 적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월 샤를리 에브도 테러 때 등장한 ‘내가 샤를리다’ 구호는 파리·브뤼셀·니스 테러를 거쳐 이번 성당테러까지 건너왔다.

‘내가 신부다(Je Suis Pretre)’, ‘내가 가톨릭교도다’(Je Suis Catholique), ‘내가 기독교인이다’(Je Suis Chretien) 등의 해시태그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

이 해시태그를 단 SNS 사용자들은 희생된 자크 아멜(86) 신부를 애도하고 무자비하고 극단적인 테러를 규탄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