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클린턴, 노조에 NAFTA 재협상 약속” 차기 누가 되든 보호무역주의 현실화

“클린턴, 노조에 NAFTA 재협상 약속” 차기 누가 되든 보호무역주의 현실화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6-07-27 18:12
업데이트 2016-07-27 22: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동차노조 의장 “두 달 전 말해”… 최대 산별노조총연맹에도 ‘약속’

트럼프도 공언… 보호무역 ‘빗장’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후보가 노조에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을 재협상하기로 약속한 것으로 드러났다.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대선후보도 NAFTA를 비롯한 모든 자유무역협정의 재협상 또는 파기를 공언해 미국의 차기 정권에서 보호무역주의가 현실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데니스 윌리엄스 전미자동차노동조합(UAW) 의장은 26일(현지시간) 전화 기자회견에서 지난 5월 클린턴과 독대한 사실을 밝히며 “클린턴이 NAFTA를 검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협상장에 나가 협정을 고치겠다고 나에게 약속했다”고 말한 것으로 로이터 등이 이날 보도했다. 지난 5월은 클린턴이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과 경선을 치르던 시점이며, 40여만명의 조합원을 거느린 UAW는 이들의 독대 이후 클린턴 지지를 선언했다.

윌리엄스는 “NAFTA가 성공적인 협정이 아니라는 점을 클린턴도 인정했다”고 밝혔다. NAFTA는 클린턴의 남편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추진해 1992년 조인한 협정이다. 트럼프와 샌더스는 NAFTA로 인해 미국의 일자리를 멕시코에 뺏긴다며 반대해 왔다.

윌리엄스는 “NAFTA를 고쳐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 높은 수준의 노동권을 보장하게 한다면 미국 기업이 멕시코에 공장을 옮길 이유가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UAW가 속한 미국 최대 노동조합인 산별노조총연맹(AFL-CIO)의 리처드 트럼카 대표도 클린턴이 NAFTA 재협상을 약속했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등이 전했다. 클린턴이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NAFTA 재협상이 보호무역의 시작이 될 것이란 우려가 높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6-07-28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