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국내 자생종 ‘꼬마수련’ 일제 이후 처음 찾았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원 고성 등서 서식 확인

우리나라 자생종인 ‘꼬마수련’의 서식이 처음으로 확인됐다. 꼬마수련은 일제강점기 전국에 분포했지만 습지 감소에 따라 자취를 감췄다. 자생종 수련이 확인된 것은 2012년 멸종위기종 야생생물(2급)로 지정된 각시수련에 이어 두 번째다.


‘꼬마수련’

국립생물자원관은 27일 원효식 대구대 교수팀과 함께 2014년부터 2년간 수련속 식물에 대한 종합 연구를 수행하면서 강원 고성과 경남 거창, 전남 순천의 연못 5곳에서 꼬마수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꼬마수련은 겉모습과 유전자 염기서열이 각시수련과 유사하고 꽃잎은 8장 안팎인데 2줄로 늘어섰고 잎의 길이가 6~10㎝로 각시수련보다 크다.

연구 결과 수련 서식지 62곳 중 90%인 56곳에서 미국수련, 1개 지역에서는 각시수련과 미국수련이 함께 분포했다.

연구진은 수련으로 일컫는 식물의 대부분이 미국수련인데, 지금까지 자생종으로 잘못 알려진 데다 꽃이 크고 아름다워 생태습지나 정원 등에 많이 식재된 것으로 분석했다.

생물자원관은 분리학적 조사에 이어 각시수련과 꼬마수련의 증식 기술을 개발·보급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일부 증식실험에서 꼬마수련은 종자가 잘 맺히고 크기가 작아 조경용 또는 원예용 품종으로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생물자원관은 또 생물주권 강화 차원에서 품종과 원산지 구별을 위해 각시수련과 꼬마수련의 유전자 표지(marker)에 대한 특허를 하반기 중 출원할 예정이다.

수련과 연은 다른 식물이다. 연은 꽃과 잎이 수면 위로 올라와 있고 수련은 수면 높이에서 맺힌다.

세종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6-07-28 13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