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공식 후원사는 ´2016´ ´승리´도 쓰면 안돼” 올림픽 헌장 40조 논란

“비공식 후원사는 ´2016´ ´승리´도 쓰면 안돼” 올림픽 헌장 40조 논란

임병선 기자
입력 2016-07-28 11:09
업데이트 2016-07-28 11: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우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27일(이하 현지시간)부터 폐막 사흘 뒤인 다음달 24일 자정까지 대회 공식 후원사가 아닌 스폰서들과 관계를 끊어야 하며 이를 어길 때에는 제재를 받는다.

 

 영국 BBC는 올림픽 헌장 40조가 승인받은 후원사만이 올림픽과 관련된 언급을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고 28일 전했다. 비공식 후원사나 키트 제공업체라도 선수들의 발언을 리트윗하거나 대회 선전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띄우지도 못하게 했다.

 

영국 육상 원반던지기 선수인 제이드 랠리가 트위터에 올림픽 헌장 40조를 조롱하는 듯한 내용을 올려놓았다. 40조에 저촉되지 않게 자신의 선전을 기원할 수 있는 문구를 적어놓았다.   트위터 캡처
영국 육상 원반던지기 선수인 제이드 랠리가 트위터에 올림픽 헌장 40조를 조롱하는 듯한 내용을 올려놓았다. 40조에 저촉되지 않게 자신의 선전을 기원할 수 있는 문구를 적어놓았다. 트위터 캡처
 ´맥락을 따져서´란 전제가 붙긴 하지만 이렇게 금지되는 ´올림픽과 관련된 언급´을 살펴보면 조금 황당한 느낌이 든다. ´2016´ ´Rio/Rio de Janeiro´ ´Gold´ ´Silver´ ´Bronze´ ´Medal´ ´Effort´ ´Performance´ ´Challenge´ ´Summer´ ´Games´ ´Sponsors´ ´Victory´ ´Olympian´ 등이다. 그저 누구나 아무렇지 않게 쓸 수 있는 보통명사들도 비공식 후원사가 쓰면 문제가 된다는 것이어서 너무 심하다는 지적이다.

 

선수에 대한 제재에는 메달을 박탈당하거나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는 내용까지 포함돼 있다. 각국의 국가올림픽위원회(NOC)는 이런 선수들을 옥죄는 규정을 관리해야 할 책임을 지며 이에따라 영국 선수단은 지난해 12월 이런 제재 내용을 상세히 기록한 안내책자를 제작해 배포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영국의 육상 7종경기 선수였던 켈리 소더턴은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도핑(금지약물 복용)보다 스폰서십 규정을 어긴 선수들을 응징하는 데 더 관심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꼬집었다. 그녀는 트위터에 “당신의 후원사가 대회 기간 행운을 빈다고 말했다고 쫓겨난다고, 약물로 사기를 친 것도 아닌데??! 40조 때문이라네요“라고 적었다.

 

 올림픽 헌장 40조는 새로운 것도 아니고 공식 후원사의 투자를 보호하기 위해 선수나 국제연맹들이 그냥 지나치기 쉬운, 이른바 ´앰부시(매복) 마케팅´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하지만 2012년 런던올림픽 때는 살짝 규정을 완화해 선수들이 특별 배당금을 승인받는 조건 하에 자신들의 후원사 마케팅에 동원될 수 있었는데 이번 대회를 앞두고 다시 강화됐다고 방송은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