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故 이인원 빈소, 롯데맨들 속속 조문…“롯데의 정신적 지주”

故 이인원 빈소, 롯데맨들 속속 조문…“롯데의 정신적 지주”

이슬기 기자
입력 2016-08-27 14:45
업데이트 2016-08-27 14: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故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 빈소
故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 빈소 27일 서울 송파구 아산병원에 마련된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의 빈소에 신동빈(앞줄 왼쪽) 회장이 조의를 표하고 있다2016.8.27 사진공동취재단
고(故) 이인원 롯데그룹 정책본부장(부회장)의 공식 조문이 27일 시작된 가운데, 롯데 임직원들은 침통한 분위기 속에서 빈소를 지키고 있다.

이 부회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 1층 입구에는 검은색 양복을 입은 30여 명의 그룹 본사·계열사 직원이 조문객을 맞고 있고, 계열사 임원급들은 직접 조문하며 고인과 마지막 인사를 나눴다.

이날 공식 조문은 오전 9시부터 시작됐으나 소진세 롯데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사장),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사장), 송용덕 롯데호텔 대표이사(사장) 등 장례위원 15명은 이보다 앞서 조문을 마쳤다.

황각규 사장은 “내가 10년 동안 모셨는데…뭐라 할 말이 없고 참담하다”고 애통한 심정을 밝혔다.

지난 25일 검찰에 출두했던 황 사장은 “검찰 수사를 받기 전날 (이인원 부회장과) 통화했다. ‘수사 잘 받고 와라. 힘내라’고 하셨다”고 마지막 대화 내용도 전했다.

신동빈 회장은 오전 9시 37분께 눈시울을 붉히고 손수건으로 입을 막고 울음을 참으며 조문을 마쳤고, 이영일 롯데케미칼 전 사장 등 계열사 전 임원과 이 부회장의 교회 지인들도 침통한 표정으로 빈소를 찾았다.

빈소를 지키는 한 직원은 “롯데에서 17년 동안 일했는데, 이 부회장은 과장된 표현이 아니라 정말 ‘롯데의 정신적 지주’였다”며 “이 부회장은 신격호 총괄회장부터 신동빈 현 회장까지 모시면서 롯데 경영의 시스템을 마련한 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퇴근 시각이 넘어서까지 직원들이 일하고 있으면 일일이 다가가 ‘일찍 퇴근해 가족과 시간을 보내라’고 말할 정도로 자상하신 분이었다”고 고인을 회고했다.

이 부회장의 아들 정훈씨도 며느리 방근혜씨도 빈소 안에서 조문객을 맞고 있으나, 현재 ‘공황’에 가까운 상태라고 롯데 측은 전했다.

고 이 부회장이 수 십 년간 곁에서 보필한 신격호 총괄회장은 26일 홍보대행사를 통해 “안타까운 일입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애도의 메시지를 전했으나, 빈소를 직접 찾아 조문할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