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대통령 8번 맞힌 족집게 교수 “트럼프 승리”

美대통령 8번 맞힌 족집게 교수 “트럼프 승리”

김미경 기자
김미경 기자
입력 2016-09-25 22:46
업데이트 2016-09-26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 중간선거 참패 등 지적… 근소한 차로 클린턴 패배 예측

“아주 근소한 차이로 트럼프가 승리할 것이란 신호가 나온다.”

이미지 확대
앨런 릭트먼 아메리칸대 교수
앨런 릭트먼 아메리칸대 교수
1984년부터 2012년까지 8번의 미국 대선에서 당선인을 정확하게 예측한 앨런 릭트먼(68) 아메리칸대 교수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오는 11월 8일 대선 결과 예측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가 엎치락뒤치락하며 혼전양상을 빚고 있지만 릭트먼 교수는 트럼프에 방점을 찍었다.

그가 이 같은 결론을 내는 데 사용한 예측 모델은 자신이 1981년 개발한 ‘참과 거짓’을 구분하는 13개 명제로 구성됐는데, 거짓이 6개 이상이면 집권당 후보가 패배한다는 결론에 도달한다. 릭트먼 교수는 13개 명제 중 집권당인 민주당이 6개를 충족하지 못해 패배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가 민주당에서 ‘충족하지 못했다’(거짓)고 판단한 명제는 ▲집권당이 중간선거 후에 이전 중간선거 뒤보다 많은 하원 의석을 보유하고 있다 ▲집권당 후보가 현직 대통령이다 ▲영향력이 두드러지는 제3당 또는 무소속 후보가 없다 ▲현 정부가 국가 정책에 중요한 변화를 주고 있다 ▲현 정부가 외교나 국방 분야에서 큰 성과를 냈다 ▲집권당 후보가 카리스마가 있거나 국민적 영웅이다 등을 꼽았다. 요약하면 민주당이 2014년 중간선거에서 참패했고, 버락 오바마 대통령은 두 번째 임기 말이며, 오바마 2기에 큰 변화를 줄 만한 정책이 추진되지 않았고, 외교·국방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고 평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는 또 클린턴은 경제 대공황과 2차 세계대전을 치러낸 국민적 영웅 프랭클린 루스벨트와 비견되지 않는다고 평했고, 자유당 게리 존슨 후보가 기록한 최고 지지율 12~14%의 50%만 반영한다 해도 자신이 설정한 ‘유의미한 제3후보’로서의 기준인 지지율 5% 이상이라고 밝혔다. 릭트먼 교수는 “이 같은 주요 명제들이 트럼프의 전반적 승리를 가리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릭트먼 교수는 그러나 “전례가 없는 대선 후보인 트럼프를 염두에 두면, 트럼프는 비록 ‘역사의 평결’이 공화당과 자신에게 유리하다 해도 모든 예상을 깨고 패배할 수도 있다”며 트럼프의 패배 가능성도 열어 놓았다.

워싱턴 김미경 특파원 chaplin7@seoul.co.kr
2016-09-26 1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