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재인 “갑자기 개헌? ‘블랙홀’ 필요한 상황됐나”

문재인 “갑자기 개헌? ‘블랙홀’ 필요한 상황됐나”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6-10-24 13:58
업데이트 2016-10-24 14: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24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서울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내 서북50플러스 캠퍼스에서 중장년층 정책간담회에 참석을 하고 있다. 2016.10.24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24일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서울 은평구 서울혁신파크 내 서북50플러스 캠퍼스에서 중장년층 정책간담회에 참석을 하고 있다. 2016.10.24
이언탁 기자 utl@seoul.co.kr
박근혜 대통령이 ‘임기 내 개헌’을 발표한 데 대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갑자기 개헌을 말하시니 이젠 블랙홀이 필요한 상황이 된 것인가 의아스러운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24일 서울 은평구 녹번동 서북50플러스 캠퍼스에서 관련자들과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그 동안 개헌은 블랙홀이 될 것이고, 임기 말에 경제 살리기에 집중해야 할 시기에 개헌을 논의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말씀해오셨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재인 전 대표는 다만 “어쨌든 개헌은 대단히 중요한 국가적 과제이기 때문에 제가 즉흥적으로 답변드리는 것보다는 박 대통령이 제안한 취지 등을 좀 더 살펴보고 좀 더 신중하게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전 대표는 최근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청와대가 개헌 추진에 나서면 그 순간 순수성이 무너진다. 대선 이후 권력을 연장하기 위한 정략적 개헌이 될 수밖에 없다“면서 ”필요하다면 정정당당하게 다음 대선 때 공약하고 국민의 지지를 받은 뒤 차기 정부 초반에 추진하는 것이 정당한 절차“라고 밝힌 바 있다.

박 대통령은 2014년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 “개헌은 워낙 큰 이슈이기 때문에 이게 한번 시작이 되면 블랙홀 같이 모두 거기에 그냥 빠져들게 된다”며 부정적인 입장이 나타낸 바 있다. 또 지난 4월에도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지금 이 상태에서 개헌을 하게 되면 경제는 어떻게 살리나”라고 재차 선을 그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